李 "한반도 분할이 전쟁의 원인, 객관적 사실…성과 이면에 작은 그늘들"

김한정 "오소프, 한미일 역사 관심많고 많이 알고 있어 후보가 거론"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강민경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2일 미국 상원의원을 만난 자리에서 일제에 의한 한일합병과 남북 분단 및 한국전쟁 등에 대해 '미국 책임론'을 거론했다.

한미간 지원·협력 성과 이면의 그늘을 함께 거론한 차원이지만, 대선 후보로서 본격 외교 행보에 시동을 건 상황에서 역사 인식에 대한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일으킬 소지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 자리는 SK 배터리 공장이 위치한 조지아주가 지역구인 존 오소프 미국 민주당 상원의원이 방한한 계기에 한미동맹 강화 차원에서 마련된 자리였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12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오소프 의원을 만나 "한국이 일본에 합병된 이유는 미국이 가쓰라-태프트 협약을 통해 승인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가쓰라-태프트 밀약'을 '협약'으로 지칭했다.

이 후보는 "결국에 마지막에 분단도 역시 일본이 분할된 게 아니라 전쟁 피해국인 한반도가 분할되면서 전쟁의 원인이 됐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는 객관적인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 두 발언은 이 후보가 "한국은 미국의 지원과 협력 때문에 전쟁을 이겨서 체제를 유지했고 경제 선진국으로 인정받는 성과를 얻었다. 그런데 거대한 성과의 이면에 작은 그늘들이 있을 수 있다"고 거론한 과정에서 나온 것이다.

이 후보는 "상원의원께서 이런 문제에까지 관심을 갖고 인지하고 있다는 생각을 전해 들었고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을 갖고 말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오소프 의원은 이 발언에 대해 "어제 전쟁기념관에 가서 한국군과 함께 나란히 싸운 유엔군뿐만 아니라 조지아주 출신의 미군 참전 용사를 기리기 위해 헌화했다"면서 "전쟁기념관을 방문하면서 다시 한번 양국 동맹이 얼마나 중요하고 영속적인지 다시 한번 깨달았다"고 말했다.

만남이 보도된 이후 오소프 의원측은 "오소프 의원은 그 (이 후보의 관련 언급에 대한) 반응으로 한국 전쟁 기간 한국을 지키기 위해 한국 동맹과 함께 미 장병들에 의해 이뤄진 희생을 언급한 것"이라고 전해왔다.

이어 "오소프 의원은 어제 전쟁기념관에서 전몰 미군을 기리기 위해 헌화했으며 오늘은 동맹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맞출 것을 촉구했다"고 말했다.

이날 면담에 배석한 김한정 의원은 행사 뒤 기자들과 만나 이 후보가 과거사를 언급한 것과 관련, "그 이야기(가쓰라-태프트 협약)를 꺼낸 것은 오소프 상원의원이 한미일 역사, 식민지 관련해 관심이 많고 많이 알고 있기 때문"이라면서 "애틀랜타 평화의 소녀상 건립운동에도 참여하고 성원하는 과정에서 한국 현대사에 많은 지식을 갖고 있다고 들어서 그 이야기를 꺼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모두발언에서 "한미 안보 동맹을 넘어서서 군사 경제 교류 협력을 포함한 포괄적 협력관계가 계속 확대·구축되길 기대한다"며 미 상원에 계류 중인 이산가족 상봉 관련 법안에 대한 관심과 협조를 부탁했다.

이어진 비공개 대화에서 10~15년후 한반도 미래를 묻는 오소프 상원의원의 질문에 "당연히 비핵화다. 교류와 협력, 평화 정책으로 남북이 서로 불신하지 않고 북한이 해외에서 마음 놓고 투자할 수 있는 국가로 전환하는 것"이라며 미국과 베트남간 관계 개선을 벤치마킹 사례로 언급했다.

오소프 의원은 "많은 (한국) 기업들이 조지아에 전기 배터리 자동차, 태양광 모듈, 전기차 생산 등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며 "이 모든 게 동북아 안정과 평화뿐 아니라 인권, 민주주의에 대한 우리의 의지에 굉장히 중요한 요소"라고 밝혔다.

그는 "최연소 상원의원으로서 미국 젊은이들도 한국 청년들을 굉장히 존중하고 많은 애정을 갖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올해 34세로 미국 최연소 연방 상원의원인 그는 미국 공화당 텃밭에서 당선된 민주당 의원으로도 알려져 있다.

gee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