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홍남기에 "만행" 윤호중 "기재부 국정조사라도"…비판수위 고조

"집권세력 책임없다 할수 없어"…차별화 통한 지지율 만회 관측

예결특위 소속 의원들과 '도시락 오찬'…"민생 예산 잘 챙겨달라"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홍준석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다시금 홍남기 경제부총리를 강도 높게 비난하며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당 지도부도 '홍남기 때리기'에 가세하며 이 후보에게 힘을 실어주는 모습이다.

전 국민 일상회복 방역지원금을 논의하는 예산 정국을 맞아 민생 이슈를 선점하고 공약을 관철하는 한편 문재인 정부와의 정책적 차별화를 통해 지지율 열세를 만회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 후보는 지난 15일 지역화폐·골목상권 살리기 운동본부 농성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홍 부총리를 향해 거친 비판을 쏟아냈다.

정부가 내년도 지역화폐 관련 예산을 21조원에서 6조원으로 낮춘 것을 두고 "만행에 가까운 예산 편성"이라며 기재부의 예산 권한 분리를 언급했다.

대형유통기업이나 카드사 등과 이해관계가 얽힌 것 아니냐는 의문까지 거론했다.

이 후보는 최근 전 국민 재난지원금 이슈를 띄우면서도 "여론을 따르는 것이 관료"라며 홍 부총리를 압박한 바 있으나, 한층 표현의 수위가 높아진 것이다.

윤호중 원내대표도 16일 YTN 라디오에서 정부가 올해 세수초과액을 과소 추계했다며 "의도가 있었다면 국정조사라도 해야 할 사안"이라고 기재부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도 "이런 중대사안을 두고도 재정 당국은 책임지기는커녕 끊임없이 국회 예산심사 과정에 개입하고 있다"며 "예상보다 많은 세수가 있다면 이를 어떻게 써야 할지 정부 여당의 철학과 책무를 따라야지, 관료들의 주판알과 탁상행정에 따를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후보의 전 국민 재난지원금 제안을 당이 받아들이는 형식으로 방역지원금을 추진하는 가운데, 막 시작된 내년도 예산 증액·감액 심사에서 기 싸움에 밀리지 않겠다며 전방위 압박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관료의 저항과 싸우며 뜻을 관철하는 모습을 통해 '50조원 손실보상'을 언급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에 정책의 디테일과 추진력 등에서 우위를 보이겠다는 전략도 배경에 깔려 있다.

이 후보는 이날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당내 예결특위 예산안조정소위 소속 의원들과 '도시락 오찬'을 하며 "민생 예산을 잘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다만 방역지원금과 같은 세부 항목까지 거론하지는 않았다고 한다.

민생 이슈의 주도권을 잡고 문재인 정부와의 정책적 차별화를 계속해 나감으로써 지지율 회복의 동력을 얻겠다는 의도도 감지된다.

이 후보는 전 국민 재난지원금 외에도 가상자산 과세 연기론 등 정부 정책 기조와는 차별화되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기회가 있을 때마다 문재인 정부 부동산 정책에 대해 사과하는 한편, 선대위 회의에서는 "청년이 희망을 잃은 데에는 민주당과 집권 세력의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없다"며 민주당과 현 정부의 책임론을 거론하기도 했다.

최근 여러 여론조사에서 이 후보의 지지율은 여전히 윤 후보에게 뒤지지만, 소폭 반등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모습이다.

여론조사공정이 지난 12∼13일 전국 만 18세 이상 1천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중앙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이 후보의 지지율은 34.1%로 전주보다 4.5%포인트 올랐고, 윤 후보는 45.4%로 1.4%포인트 떨어졌다.

이 후보 측은 내주나 이달 말께에는 윤 후보의 '컨벤션 효과'가 어느 정도 걷히고 비등한 구도로 재편되리라 전망하고 있다.

이 후보 측 관계자는 "이 후보 역시 특정인을 거론하며 강하게 비판하는 것에 부담을 느낀다"면서 "내 살을 도려내더라도 국민을 위해 필요하다면 이재명식 개혁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sncwoo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