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전명훈 기자 = 아스트라제네카가 미국에서 추진하던 자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부스터샷(추가접종) 임상시험 계획을 중도 폐기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1일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이 백신의 임상시험을 진행할 예정이던 뉴욕 몬테피오레 병원이 참가자들에게 임상 중단을 통보하는 서한을 보냈다.

병원 측은 "정부와 논의한 결과 아스트라제네카가 백신 3차 접종에 대한 허가를 추진하지 않을 것이 확실해 보인다"며 "병원에서도 이를 파악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아스트라제네카의 공식 발표를 바라고 있다"며 "아직 공식 발표가 없지만, 참가자의 건강을 위해 임상 중단 소식을 알린다"고 밝혔다.

병원은 그러면서 임상 계획 폐기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부스터샷을 접종하지 못한 참가자들은 화이자·모더나·얀센 등 다른 백신을 구해 접종하라고 권고했다.

아스트라제네카 측은 블룸버그 통신의 관련 질의에 답변하지 않았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옥스퍼드 대학과 함께 화이자, 모더나 등 다른 백신 제조사들과 비슷한 시기에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성공했지만 아직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품목 승인을 받지 못했다.

통신은 아스트라제네카가 임상시험 결과나 부작용에 대한 의구심을 완전히 해소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다른 백신 접종자 등을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의 부스터샷 효과를 분석한 연구 결과는 영국에서 조만간 발표될 전망이라고 통신은 덧붙였다.

i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