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교계 교파 불문 피해자 폭로 잇따라, "교회·종교시설에 아동 성범죄 만연 심각" 

[뉴스인뉴스]

 목사가 20년 전의 '간음' 고백하기도
 '순결 문화' 보수주의 개신교도 확산
 사건 덮는데 급급, 침묵 하는게 문제

미국에서 최근 교회 내에서 벌어진 성폭력과 관련한 폭로가 이어지고 있다고 AP통신이 12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2017년 '미투 운동'에서 파생해 교회 내 성폭행 실태를 폭로하는 운동인 '처치 투'(Church Too) 운동이 최근 들어 많은 피해자 증언 등이 나오면서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 최대 개신교 교파인 남침례교회에서 벌어진 성적 학대와 은폐에 관한 보고서가 나왔고, 현대 문명을 거부하고 옛 생활 방식을 고수하는 종파인 아미시와 메노나이트 교파에서 벌어진 아동 성추행을 폭로하는 TV 다큐멘터리가 방영되기도 했다.

또 지난달 말에는 인디애나주 뉴라이프 크리스천 교회 목사의 미성년자 성범죄 고백 영상이 페이스북에서 거의 100만 뷰를 기록했다.

이 영상에서 존 로우 2세 목사는 주일예배 때 자신이 20년 전 저지른 '간음'을 고백하며 용서를 구했다.

하지만, 이 교회의 현재 신자이자 성폭행 피해자인 바비 게파트는 "그것은 간음이 아니라 16세 소녀를 강간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게파트는 AP와 인터뷰에서 "세계 각지의 많은 이들로부터 격려를 받았고, 자신이 당한 가슴 아픈 이야기를 들려주는 사람도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지금은 악몽을 떨쳐내고 있다며 "신이 모든 것을 바로잡으려 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모든 교회가 사건을 덮으려고만 했고 '뭘 하나 지켜보자'는 식이었다"며 "나는 지금도 교회가 제 할 일을 다 못했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펜실베이니아 서머셋의 목사로 교회 성폭력 피해자를 위해 활동하고 있는 지미 힌튼은 최근 이어지는 교회 내 성폭력 고발에 대해 "우리가 지난 몇 년 동안 해 온 이야기가 모두 사실로 드러나고 있을 뿐"이라며 "교회나 종교 시설에서 아동 성범죄가 전염병처럼 만연해 있다"고 주장했다.

힌튼은 '성폭력을 말한다'는 제목의 자신의 팟캐스트에서 "성폭력 생존자들은 자신이 상상하는 것 이상의 능력을 지니고 있다"며 온라인에서 퍼지고 있는 영상은 생존자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을 수 있음을 보여줬다고 강조했다.

최근 교회 내 성폭력 폭로는 교파를 불문하고 이뤄진다는 특징이 있다. 이는 성평등을 부르짖고 성직자의 성적 비행을 권력 남용이라고 설교하는 자유주의 교파도 예외가 아니라고 AP는 짚었다.

특히 최근엔 '순결 문화'를 강조해 온 보수주의적인 개신교단에서도 성폭력 폭로가 이어지고 있다.

자신이 성적으로 학대당한 이야기를 통해 '처치 투' 운동에 불을 댕긴 에밀리 조이 앨리슨은 자신의 저서 '처치 투: 순결 문화가 조장하는 성적 학대와 치유법'에서 많은 보수교회가 설파하는 성 윤리와 그것이 낳는 수치심, 침묵이 문제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