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거 우즈는 미국 밖으로 원정을 하면 최하 300만 달러의 초청료를 받는다.
돈만 들인다고 우즈를 모실 수 있는 건 아니다. 숙식을 비롯해 온갖 편의를 제공하면서 성의를 다해야 한다.
유럽과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 중동 지역 대회에 우즈가 떴다면 적지 않은 돈과 정성을 들인 결과라고 보면 맞다.
우즈가 별도의 초청료 등을 받지 않고 출전하는 미국 밖 대회는 메이저대회 디오픈과 라이더컵, 프레지던츠컵뿐이었다.
작년에 자동차 사고를 당해 힘겨운 재활을 여전히 이어가는 우즈가 재기 이후 처음으로 유럽까지 날아가 치르는 대회는 정규 투어 대회가 아닌 J.P. 맥매너스 프로암이다.
특히 우즈가 5월 말 PGA 챔피언십 3라운드를 마친 뒤 기권하고 나서 처음 출전하는 대회다.
아일랜드 남서부 해안가 도시 리머릭 근교의 어데어 매너 골프클럽에서 열리는 J.P. 맥매너스 프로암은 우즈뿐 아니라 로리 매킬로이(북아일랜드), 스코티 셰플러, 콜린 모리카와, 저스틴 토머스, 잰더 쇼플리, 패트릭 캔틀레이, 더스틴 존슨, 브라이슨 디섐보, 브룩스 켑카, 리키 파울러(이상 미국), 욘 람(스페인) 등 내로라하는 스타는 불러 모았다.
올해 US오픈 챔피언인 매슈 피츠패트릭(잉글랜드)도 출전한다.
현지 날짜로 4일과 5일 이틀 동안 36홀 경기로 열리는 이 대회 주최자는 아일랜드의 사업가이자 자선가인 존 패트릭 맥매너스로, 자선기금을 모으기 위해 1990년 시작했다.
특이하게도 5년마다 한 번씩 열리는데 2010년 이후에는 여러 가지 사정 때문에 열리지 않다가 12년 만에 다시 개최된다.
엄청난 부자로 알려진 맥매너스는 한때 잉글랜드 프리미어 축구의 명문 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맨유)의 공동 구단주였고 경마 대회에서 우승을 여러 번 차지한 명마(名馬)를 거느린 마주로 명성이 높다.
2027년 라이더컵 개최지로 확정된 어데어 매너 골프클럽과 호텔을 낀 어데어 리조트 전체가 다 맥매너스 소유다.
엄청난 부자인데도 사생활은 비교적 잘 알려지지 않았다. 그가 한때 갖고 있던 경주마 이름이 '노코멘트'일만큼 대중과 언론에 노출을 삼간다.
우즈와 인연은 꽤 됐다.
우즈는 2000년, 2005년, 그리고 2010년에 J.P. 맥매너스 프로암에 출전했다. 이번이 네 번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