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사람에 해 끼칠 가능성 높아, 동물복지 중하지만 사람 안전이 우선"

(서울=연합뉴스) 신재우 기자 = 노르웨이 당국이 오슬로 피오르에서 지내면서 수많은 구경꾼을 끌어모았던 바다코끼리 '프레야'를 안락사시켰다고 AP 통신 등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프레야는 600㎏ 무게의 암컷 바다코끼리로 지난달 17일 오슬로 해안에 모습을 드러낸 후 정박한 보트에 올라타거나 해안에서 햇볕을 쬐며 휴식하는 모습으로 큰 화제를 모은 북극 동물이다.

노르웨이 어업국은 사람 안전에 대한 지속적인 위협에 대한 평가를 근거로 프레야를 이달 14일 오전 안락사시켰다고 밝혔다.

어업국은 "지난주 현장 감시를 통해 대중이 바다코끼리와 분명한 거리를 두라는 권고를 무시해왔다는 사실이 명확해졌다"며 "이에 따라 당국은 바다코끼리가 사람에게 잠재적으로 해를 끼칠 가능성이 높고, 동물복지도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프랑크 바케-옌슨 국장은 프레야를 다른 곳으로 옮기는 방안도 고려했으나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결정이 대중의 반발을 부를 수 있다는 것에 공감하지만 나는 이것이 옳은 결정이었다고 확신한다"며 "우리는 동물복지를 매우 중요하게 여겨야 하지만 인간의 생명과 안전이 그보다 우선"이라고 말했다.

프레야는 그간 육중한 몸을 움직이며 보트를 파손하고, 오리와 백조를 공격하기도 했다.

하지만 북극에 사는 멸종위기종이 도시 해안에 자리를 잡자 이를 보려는 인파가 줄을 이었고, 일부는 '거리두기'를 지키지 않고 가까이 다가가는 등 안전상의 우려가 제기됐다.

이에 당국은 구경꾼은 프레야와 반드시 거리를 두고 근처에서 수영이나 카약도 하지 말라고 강력히 권고한 바 있다.

바다코끼리는 평소에는 사람을 공격하지 않지만, 활동이나 휴식이 방해를 받으면 위협을 느끼고 사람을 공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withwi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