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양태종 부사장 '갤워치5' 건강관리 기능 소개

'슬립 스코어'점수화, 최적 수면 코칭
잠들면 연결된 에어컨 저절로 꺼지게

사용자가 잠들면 에어컨이 꺼지고 조명이 어두워진다. 코 고는 소리를 녹음하고 잠을 푹 잤는지 설쳤는지 기록해 데이터로 만든다.

양태종 삼성전자 모바일경험(MX)사업부 헬스개발팀장(부사장)은 지난 11일 뉴욕에서 가진 기자 간담회에서 갤럭시 워치5에 탑재된 바이오액티브센서로 이 같은 일이 가능해졌다며 “수면 클리닉 같은 프로그램을 갤럭시 워치5에 담으려 노력했다”고 말했다.

갤럭시 워치5는 전날 삼성전자가 뉴욕에서 개최한 신제품 공개 행사 ‘갤럭시 언팩 2022’에서 Z플립4, Z폴드4와 함께 선보였다. 양 부사장은 갤럭시 워치5의 킬러 콘텐츠로 수면 관리를 포함한 건강관리 기능을 꼽았다.

“모든 건강관리는 개인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서 시작합니다. 갤럭시 워치5는 이용자의 수면 단계를 확인, 평가해서 ‘슬립 스코어’로 점수화하고 최적화된 수면 코칭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삼성전자는 삼성서울병원과 수면 코칭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했다.

양 부사장은 “수면 클리닉 같은 곳에서 유료로 받는 코칭 프로그램을 바로 온라인화한 것으로 보면 된다”며 “가전과 연결해 사용자가 설정한 수면 기능에 맞춰 잠이 드는 시점에 조명이 어두워진다거나 하는 연결고리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체지방 측정도 할 수 있다. 체성분지표를 활용해 이용자의 근육량을 분석하고 목표를 상세하게 설정해 운동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