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MC 의사록 공개…성장 둔화할 수준까지 금리인상 필요성 제기

"필요 이상의 긴축기조 위험 있어"…9월 0.5%p 금리인상설 부상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인플레이션이 잡힐 때까지는 경제 성장세를 꺾을 정도로 기준금리를 올려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언젠가는 금리인상의 속도가 느려질 것이라며 시장에 복합적인 메시지를 던졌다.

연준이 17일 공개한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록에 따르면 회의 참석자들은 "물가상승률이 계속 목표치(2%)를 훨씬 넘고 있어 제약적인(restrictive) 정책 스탠스로 가는 것이 최대 고용과 물가 안정이라는 위원회의 의무를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는 향후 기준금리가 중립금리를 넘어 경제 성장을 둔화하는 수준까지 올라야 한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지난달 26∼27일 열린 FOMC 정례회의에서 연준은 두 달 연속 '자이언트 스텝'(한 번에 0.75%포인트 금리인상)을 단행하며 기준금리를 2.25∼2.50%으로 올렸지만, 추가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일부 참석자들은 "기준금리가 충분히 제약적인 수준에 도달한다면, 물가상승률이 2%로 확실히 되돌아오는 경로에 접어들 때까지 당분간 그 정도의 금리를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며 고금리 지속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당시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아직 인플레이션 압력이 진정되고 있다는 증거는 거의 없다"면서 "인플레이션이 당분간 불편할 정도로 높은 수준에 머무를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FOMC 위원들은 "대중이 위원회의 의지에 의구심을 품기 시작할 경우 높아진 물가상승률이 고착화할 수 있다는 점이 위원회가 직면한 중대 위험"이라며 "이러한 위험이 현실화하면 2%로 물가상승률을 되돌리는 임무가 꼬일 수 있다"고도 경고했다.

동시에 연준은 이례적으로 큰 폭의 금리인상이 오래 지속되지 않을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오버액션' 가능성을 거론하는 등 다소 비둘기적 면모도 함께 보였다.

의사록은 "누적된 통화정책 조정이 경제활동과 인플레이션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동안 일정 시점에는 기준금리 인상의 속도를 늦추는 것이 적절할 것 같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다수의 참석자는 "위원회가 물가 안정을 복원하기 위해 필요한 것 이상으로 통화정책을 긴축 기조로 가져갈 위험이 있다고 언급했다"고 의사록은 밝혔다.

인플레이션 억제에만 초점을 맞춰 과도하게 금리를 올리다가 경기침체를 유발할 가능성을 경계하는 발언으로 보인다.

이러한 비둘기적 언급에 시장이 더 주목하면서 오는 9월 FOMC 정례회의에서 연준이 3연속 '자이언트 스텝' 대신 0.5%포인트의 금리인상을 결정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해졌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오후 4시30분 현재 연방기금 금리선물 시장에서 9월 0.5%포인트 금리인상 확률이 63.5%로 0.75%포인트의 금리인상 확률(36.5%)을 크게 앞섰다.

지난달 FOMC 회의 이후 전년 동월 대비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9.1%에서 8.5%로 낮아지는 등 인플레이션 둔화 조짐이 포착된 것도 이런 전망에 힘을 실었다.

뉴욕증시의 3대 지수는 의사록 공개 후 낙폭을 줄이기는 했지만, 7월 소매판매 부진 등 경기 둔화의 신호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하락 마감했다.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171.69포인트(0.50%) 내린 33,980.32에,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31.16포인트(0.72%) 떨어진 4,274.04에, 나스닥 지수는 164.43포인트(1.25%) 하락한 12,938.12에 각각 거래를 마쳤다. 다우 지수는 5거래일 연속 상승에 마침표를 찍었다.

firstcirc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