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코로나19 '팍스로비드'복용 후 재발 논란
"5~6% 1달내 재발…증상 경미, 복용 효과는 여전" 


코로나 19를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로 치료한 후 증상이 재발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26일 CNN 방송의 26일 보도에 따르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부인 질 바이든 여사 등이 최근 팍스로비드 복용 후 증상이 재발했다. 이들은 2차 팍스로비드 치료를 받은 바있다.
미국 한 연구팀은 미국 국립 의학 도서관을 통해 공개한 연구 자료에서 코로나 19 오미크론 변이가 유행하던 기간에 팍스로비드 복약자 가운데 2~4%가 치료 후 1주일 이내에 증상이 재발했다고 밝혔다. 1개월 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5~6%로, 해당 연구 결과는 정식 학술지 게재를 위한 동료 평가가 진행 중이다. 미국 의료기관 메이요클리닉 연구팀이 미국감염병학회(IDSA) 학술지 ‘임상 감염병’에 지난 6월 게재한 논문에도 팍스로비드를 복용한 코로나19 완치자 가운데 1%에서 증상이 재발한 사례가 나타났다.
화이자는 “추가 분석이 필요하겠지만, 현재 진행 중인 연구 데이터와 의약품 안전관리 데이터를 주시하고 있다”며 “팍스로비드가 코로나19 환자의 중증 진행을 막아주는 임상적 효과는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CNN은 일부 재발 사례가 있기는 하지만, 재발 사례 대다수 증상이 경미해 복용 효과 자체에 대해 전문가들 사이에서 큰 이견이 없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