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껏 본 적 없는 레드벨벳 슬기가 온다.

레드벨벳 슬기가 4일 첫 미니앨범 ‘투애니에잇 리즌스(28 Reasons)’를 발표하고 솔로 데뷔한다. 이날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기자간담회를 진행한 슬기는 앨범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MC는 레드벨벳 멤버 웬디가 맡았다.

이번 앨범은 슬기가 데뷔 8년 만에 처음 선보이는 솔로 앨범이다. 슬기는 “그동안 많은 활동을 했지만 솔로라는게 굉장히 떨리는 일이더라. 정말 열심히 준비했다”고 솔로 데뷔 소감을 밝혔다. 이어 “보컬적으로도 다양한 색깔을 보여드리려고 노력했고, 그동안 보여드린 것보다 더 강렬하고 과감한 모습을 만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슬기는 레드벨벳 활동뿐만 아니라 레드벨벳-아이린&슬기, 갓 더 비트를 비롯한 유닛 및 컬래버레이션 등 한계 없는 음악 활동으로 매력적인 음색과 탄탄한 가창력, 강렬한 퍼포먼스를 보여줬던 만큼 이번 솔로 데뷔곡을 통해 보여줄 모습도 기대를 모은다.

8년 만에야 솔로 앨범을 내게 된 이유에 대해 슬기는 “전부터 준비는 계속해왔다. 제대로 된 준비는 올해 초부터 했다. 경험치가 쌓이고 멋져진 다음에 솔로 앨범을 하는게 제가 보여드릴 앞으로의 색깔에도 맞을 거 같아서 지금이 적절하다고 생각했다”고 답했다.

타이틀 곡 ‘투애니에잇 리즌스’는 그루비한 무빙의 묵직한 베이스와 휘파람 소리가 시그니처인 팝 댄스 장르의 곡이다. 이번 퍼포먼스는 슬기를 매혹적인 ‘마녀’로 표현, 몸선을 강조한 우아함과 절제된 강렬함을 동시에 담은 무대를 만날 수 있을 전망이다.

신곡에 대해 슬기는 “선과 악이 공존하는 캐릭터를 표현해야 해서 목소리 톤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 녹음을 했는데 너무 착하게 부르더라. 포근하고 따뜻한 음색이 강한 편이어서 이 서늘함을 어떻게 표현할까 고민을 많이 했다”며 “유영진 프로듀서님이 같이 작업해주셨는데 피드백을 잘 해주셔서 여러 차례 수정을 거쳐서 완성했다”고 노력한 점에 대해 말했다.

퍼포먼스에 대해선 “마블 영화 ‘완다비전’에서 영감을 받아서 손동작이 화려하다. 제가 마녀가 돼서 댄서들을 조정하는 듯한 안무가 그로테스크하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슬기가 솔로가 나온다고 했을 때 많은 분들이 퍼포먼스를 기대할 거라 생각했다. 그와 동시에 보컬도 놓치고 싶지 않아서 이 곡이 저를 표현하기에 적당한 곡일 거 같았다”며 “원래의 슬기보다 심화된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번 앨범은 타이틀 곡을 비롯해 ‘데드 맨 러닝(Dead Man Runnin’), ‘배드 보이, 새드 걸(Bad Boy, Sad Girl)’, ‘애니웨어 벗 홈(Anywhere But Home)’, ‘로스앤젤레스(Los Angeles)’, ‘크라운(Crown)’ 등 다양한 분위기의 총 6곡으로 구성됐다. ‘데드 맨 러닝’은 슬기가 데뷔 후 처음 작사한 곡이다. 슬기는 “굉장히 뿌듯하더라. 사내 블라인드 테스트를 통해 뽑히게 됐는데, 다크하고 무게감 있는 분위기를 잘 살린 거 같다는 평을 얻었다. 앞으로도 계속 작사에 도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배드 보이, 새드 걸’는 비오가 랩 메이킹과 피처링에 참여, 두 사람의 색다른 케미스트리로 음악적 매력을 한층 더했다. 슬기는 “직접 가사도 써주시고 멜로디도 만들어주셔서 곡이 더 풍성해졌다.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고 비오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비오와 작업을 하게 된 계기에 대해선 “여자 솔로곡이었는데, 랩도 노래도 잘하는 비오씨가 떠올라 듀엣곡으로 작업하게 됐다”고 이야기했다.

솔로 활동으로 보여주고 싶은 슬기만의 색깔에 대해서 슬기는 “제가 좋아하는 게 많다. 이 한 앨범을 통해 제 색깔을 표현하진 못할 거 같다. 앞으로 기대해주시는 분들이 많이 생기게끔 다양한 음악을 ‘슬기답게’ 잘 표현해내고 싶다”고 말했다.

이날 슬기는 레드벨벳 멤버들의 반응을 전하며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멤버들의 반응에 대해 “뜨거웠다”고 운을 뗀 슬기는 “멤버들이 없이 혼자 하는 것에 두려움을 느꼈고 정말 많이 의지했다. 웬디가 먼저 솔로 앨범을 발표했기 때문에 조언을 많이 구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슬기는 다 잘한다’는 멤버들의 응원에 눈물이 났다”며 울컥한 마음에 눈물을 보였다.

솔로 아티스트로서 목표에 대해선 “첫 앨범이지만 참여를 정말 많이 했다. 앞으로도 슬기의 앨범에 대해 기대가 되는 아티스트가 되고 싶다”고 밝혔다.

jayee212@sportsseoul.com
사진 | SM엔터테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