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26년까지'서울항'조성 10년만에 재추진

[지금한국선]

 한강∼아라뱃길 유람선 운항도
국제터미널 항구건설 '관광 허브' 

이르면 2026년부터 서울 여의도에서 크루즈선을 타고 중국 여행을 갈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여의도에 국제여객터미널 ‘서울항’을 조성한다고 14일 밝혔다. 서울항은 한강 물길을 관광자원화하는 ‘서해뱃길 사업’의 하나로 약 10년 만에 다시 추진되는 것이다.

서해뱃길은 서울에서 한강을 따라 서해로 이어지는 물길이다. 서울시는 이 물길을 통해 한강부터 서해를 거쳐 동북아까지 배가 오갈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 사업은 2010년 오세훈 시장 재선 당시 역점 사업으로 추진했다가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하면서 무산됐다.

서울시는 이미 유람선을 시범 운항하고 있다. 현재 시범 운항 중인 유람선 선박 길이는 66m인데 여의도 선착장 길이는 65m여서 배가 정박하지 못하고 회항하는 식으로 운행하고 있다. 서울시는 내년에 유람선이 여의도 선착장에 정박할 수 있도록 여의도 선착장을 95m로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90m 이상의 선착장이 확보되면 유람선이 정박할 수 있어 서해와 인천에서 뱃길을 통해 여의도로 들어올 수 있게 된다”며 “서울시민도 여의도를 통해 서해안 관광을 떠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종적으로는 2026년까지 여의도에 국제여객터미널 ‘서울항’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다.

서울항이 조성되면 여수, 제주도 등 국내선부터 운행을 하고, 이후 중국 등 동북아 다른 국가와도 연결하는 국제항으로 기능을 확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