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민주당 인사와 연결고리 밝혀지면 대국민 석고대죄로도 모자라"

민주 "정부, '희생자 보도말라' 준칙…누가 공개 막았는지 수사로 밝혀야"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정윤주 기자 = 여야가 16일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 공개를 놓고 '책임 공방'을 벌였다.

인터넷 매체 2곳이 유족 동의를 거치지 않은 채 진행한 명단 공개에 비판 목소리가 커지자, 여야는 '원인 제공' 책임을 서로에게 떠넘기면서 여론전을 벌였다.

국민의힘은 애초 명단 공개 논의가 더불어민주당에서 시작했다는 점을 강조하며 대야 공세 수위를 끌어올렸다.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희생자 명단의 유출 경로부터 샅샅이 따져봐야 할 것"이라며 "민주당 인사들과의 연결고리가 밝혀진다면, 대국민 석고대죄로도 모자라다"고 말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도 '진보라는 이름 팔아 국민 고혈 빨아먹는 진보 파리들의 행태가 고약하다'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유족 동의 없는 희생자 명단 공개로 인한 2차 가해에도 찍소리 안 하고 있던 민주당이 이제는 직접 추모 공간을 만들겠다고 나섰다"고 비난했다.

국민의힘은 명단을 공개한 '민들레'와 '시민언론 더탐사'가 민주당을 비롯한 진보 진영 인사들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주장하며 '배후 조종' 가능성도 제기했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페이스북에서 "(민들레의) 준비위원 명단에는 김민웅 촛불행동 대표, 곽노현 전 서울시교육감 등이, 칼럼진으로는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이 이름을 올렸다"고 언급했다.

권성동 의원도 SNS에 "더탐사는 청담동 술자리 괴담 사건에서 보듯이 현직 민주당 의원과 긴밀하게 협조했다"면서 "더탐사·민들레와 민주당의 (명단 공개) 공모 여부도 밝혀야 한다. (두 매체가) 만행의 전위부대였다면, 민주당은 본대였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은 BBS 라디오에서 "민주당과 이재명 대표가 계속 명단을 공개하라고 하고 추모 공원을 만들겠다고 당론으로 정해 우겼지 않나"라며 "그게 배후 조종"이라고 주장했다.

김용남 전 의원은 TBS 라디오에서 명단을 공개한 두 매체에 대해 "다 민주당 쪽 사람들하고 연관된 매체"라며 "민주당, 참사 포르노 좀 그만하라"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희생자 명단 공개는 유가족 동의가 전제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도 당국이 당초 희생자 명단을 은폐하려 했다며 화살을 정부로 돌렸다.

박성준 대변인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의 입장은, 명단은 공개해야 하나 유가족이 원치 않으면 (그 뜻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정부가 희생자를 보도하지 말라는 준칙을 내렸다. 희생자를 공개하지 않고 은폐하는 것이 맞느냐"며 "그간 언론의 참사 보도에서 희생자가 누군지 가리고 보도한 사례가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민주당은 여권 일각에서 '민주당 배후설'을 제기한 것에 대해서는 강하게 반발했다.

이상민 의원은 라디오에서 "민주당이 배후에 있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얘기"라며 "근거를 제시하든지, 그냥 무차별적으로 낙인찍어서 상대방을 상처 내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런 가운데 이석현 전 의원은 SNS에 "10.29 참사 희생자의 명단이 밝혀졌다고 범죄시하는 걸 이해할 수 없다. 정보공개? 유가족 의견? 그런 논리라면 세월호나 9.11 명단도 지워야 하는가"라는 글을 올렸다.

이 전 의원은 해당 게시물에 달린 '유가족이 싫다는데 무슨 역사적 참사를 운운하나요'라는 비판성 댓글에 "유가족 전원에게 물어보았나요?"라는 댓글로 대응하기도 했다.

한편, 이원욱 의원은 페이스북에 "재난으로 가족을 잃은 유가족들의 슬픔에 공감하지 못하는 정부와 일부 매체의 태도로 유가족의 고통은 더할 것"이라며 "민주당도 자유로울 수 없는 처지가 됐다. 이태원 참사 유가족에게 사과드린다"며 비판적인 글을 실었다.

minary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