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욱 구속 계기 압박 강도 높여…"진상 규명의 마침표는 文"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박형빈 기자 = 국민의힘은 6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의 최종 책임자는 문재인 전 대통령이라면서,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압박 수위를 높였다.

해당 사건과 관련해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이 구속된 상황에서 문 전 대통령이 진실 규명은 물론 법적 책임까지 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행 비대위원은 이날 S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당시 종전협정을 위한 평화협정을 준비하는 과정 중 대한민국 해수부 공무원이 북측으로 가서 총살당하고 화형당한 엄중한 사건이다. 그래서 (이전 정부에서) 월북으로 몰았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은 "최종 책임자는 문재인 전 대통령으로, 당연히 수사의 최종목표는 문 전 대통령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은 문 전 대통령 재임 시 진행된 박근혜 정부 인사들에 대한 '적폐 수사'를 소환하기도 했다.

김 위원은 "문 전 대통령이 박근혜 정부 사람들 1천명을 조사했고 그 중 200여명이 구속됐다. 안보전문가라고 하는 국정원장 다섯 분도 구속됐다"며 "이들에 대한 수사는 적폐수사이고, 본인을 향한 수사는 국가자산을 잃는 건가"라고 반문했다.

하태경 의원은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문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조사는 불가피하다"며 "당시 문 대통령과 (정권 인사들이) 어떤 교감이 있었는지 등은 최소한 참고인으로서 문 전 대통령에게 확인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유족들과 국민들이 원하는 진상규명의 마지막 마침표는 문 전 대통령"이라며 "문 전 대통령 본인도 보고받고 최종 승인했다고 했기 때문에, 승인의 구체적인 내용이 무엇인지 확인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인 태영호 의원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문 전 대통령과 주변 인사들은 '비겁하다'는 말을 듣지 않으려면 더이상 언론 플레이를 하지 말아야 한다"며 "당시 왜 피격 공무원을 구조하지 않은 채 방치하고 월북으로 몰고 갔는지, 모든 사실을 그토록 숨기려 했는지 스스로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이 사건의 최종 결정과 책임자에 대한 수사 역시 성역 없이 이뤄져 반드시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wis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