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주요 IT 기업'감원 칼바람'에 

'꿈의 직장' 잃은 공대생들 좌절

페이스북 모회사인 메타와 트위터, 아마존 등 미국의 주요 IT 기업들이 최근 대규모 감원을 잇달아 단행하면서 이들 기업을 목표로 취업을 준비해온 공대생들이 좌절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6일 보도했다.

NYT는 '컴퓨터공학과 학생들이 빅테크 취업 시장 위축에 직면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지난 10년간 미국 빅테크 기업들의 성장세에 따라 각 대학의 컴퓨터공학 전공자 수가 크게 늘었으나 최근 상황이 급변하면서 졸업생들이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컴퓨팅연구협회에 따르면 미국의 약 200개 대학에서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알고리즘을 공부하는 학과의 학부생 수는 지난해 기준 13만6천 명으로, 10년 전의 3배에 달하는 수준으로 집계됐다.

'6자리 숫자'(10만달러 이상)의 초봉과 사내 복지, 수십억 인구가 쓰는 앱에서 일할 기회를 주는 IT 기업들이 선망의 대상으로 떠오르면서 젊은 학생들이 관련 전공으로 몰려들었다. 그러나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큰 수혜를 입었던 빅테크 기업들이 최근 급격한 실적 악화로 대대적인 정리해고를 단행하면서 상황은 달라졌다.

메타를 비롯해 트위터, 아마존 등은 정리해고로 직원을 대폭 줄였으며 신규 채용을 하지 않거나 미루기로 했다. 이 같은 칼바람은 이들 기업에 취업하고자 관련 기술을 연마하고 인턴십 등 경력을 준비해온 학생들에게 충격을 줬다고 NYT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