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교회 X-마스 기념"…바이든 "한숨 돌리려는 시도"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있는 러시아군에게 6일 정오부터 돌연 36시간 휴전 명령을 내렸다. 군인들이 러시아 정교회의 크리스마스를 기념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인데 바이든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이 숨 쉴 틈이 필요한 것 같다며 평가절하했다.
5일 CNN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대국민 연설을 가진 뒤 관련 질문에 “푸틴이 얘기하는 것에 대해 대응하기가 꺼려진다”면서 “그는 산소를 찾으려 노력하는 것 같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그는 흥미롭게도 12월 25일(크리스마스)과 새해에도 병원과 유치원, 교회를 폭격하려고 했었다”고 언급하면서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날 앞서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 중인 자국 군인들에게 36시간 동안의 휴전을 명령했다. 이는 러시아 정교회 수장 키릴 총대주교의 크리스마스 휴전 제안을 받아들인 것이다.
앞서 이날 키릴 총대주교는 오는 6∼7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휴전하고 크리스마스를 기념할 것을 촉구했다.
정교회는 기독교나 가톨릭의 성탄절보다 13일 늦은 1월7일을 성탄절로 기념한다.
러시아가 작년 2월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로 전면적인 휴전을 군에 명령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편 우크라이나 측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점령지를 떠나야 일시적 휴전이 가능하다”며 푸틴의 휴전령에 대해 위선이라는 반응을 내놓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