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통, 최광철 대표 직무정지 통보 '시끌', "尹 정부와 엇박자 정책" 진상 조사 착수

[뉴스분석]

일부 미주 협의회장들 "부적절 행보" 의견 제출
최 부의장 "직무정지 사유없어, 대응 강구" 반박 

대통령 직속기관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민주평통)이 최광철 미주부의장에 대해 '직무정지'를 통보했다.

최 부의장은 한국시간 지난 6일 오후 석동현 사무처장 명의로 지난 5일부로 직무를 정지한다는 통보를 이메일로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직무정지를 당할만한 사유가 없다"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앞서 민주평통 사무처는 지난해(2022년) 11월 "미주부의장 주도 하에 미 워싱턴DC에서 개최한 '한반도 평화 콘퍼런스'와 관련해 다수의 민원이 제기돼 경위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힌 바 있다.

최 부의장은 미주 한인유권자단체인 미주민주참여포럼(KAPAC) 대표를 맡고 있으며, 지난해 11월 14~16일 워싱턴DC에서 '한반도 평화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해당 행사엔 미 의회에 제출된 한반도 평화법안을 지지하는 브래드 셔먼, 앤디 김 민주당 의원을 비롯해 연방 하원의원 10여명이 참석했다. 최 부의장은 당시 행사에서 바이든 대통령으로부터 평생봉사상을 수여받았다.

그러나 이 행사는 현 윤석열 정부의 대북 정책기조와는 다르다는 이유에서 보수 성향 한인 단체들이 반발했고, 이를 계기로 민주평통 사무처가 진상조사에 착수했다.

특히 석 사무처장이 지난해 10월 취임식에서 윤석열 정부 국정철학에 부합하도록 자문위원 구성을 재편해야 한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과 맞물려 사실상 자문위원 물갈이를 위한 조사가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됐다.

이와 관련, 최근 사무처 조사 중 일부 미주 협의회장들이 최 부의장의 행보가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사무처에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 부의장은 직무정지 통보에 강력 반발하고 있다.

최 부의장은 "한반도 평화를 위한 부단한 노력으로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과 연방의원들로부터는 평생봉사상과 칭찬을 받고, 윤석열 검찰정권 검사출신 민주평통 사무처장으로부터는 미주부의장 직무정지 통보와 겁박을 받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자신의 직무정지 사유와 관련해 "정권교체 후 변절하거나 검찰정권의 압력과 회유를 받은 듯한 일부 협의회장들을 사주한 듯한 입장문과 미주지역회의 간사가 지역회의 운영비 회계정리를 부정확하게 했다는 말도 안되는 이유를 들었다"고 밝혔다.

이어 "직무를 수행할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전혀 없다"고 반박하고 "평통을 갈라치고 분열시켜 전두환 군사정권 시절의 관변 단체로 전락시키려는 불법 부당한 행위들을 막아내기 위해서도 가능한 모든 대응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