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마르카 보도…"마요르카는 시즌 끝까지 지키길 원해"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뉴캐슬, 애스턴 빌라 등 유럽 4개 구단이 겨울 이적 시장에서 이강인(22ㄱ마요르카)을 데려오는 데 관심을 보인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스페인 매체 마르카는 8일(현지시간) 뉴캐슬과 애스턴 빌라를 포함해 잉글랜드 챔피언십(2부 리그) 1위를 달리고 있는 번리, 네덜란드 명문 페예노르트가 이강인 영입을 고려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아직 이들 팀이 이강인의 소속팀 마요르카(스페인)에 공식 제안을 건네지는 않았다고 전했다.
다만 전력분석관들이 지난해 11월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와 경기가 펼쳐진 마요르카의 홈 경기장을 방문해 이강인을 살피는 등 영입에 관심을 보이는 상황이라고 매체는 전했다.
이 경기에서 이강인은 선발로 그라운드를 밟아 72분을 소화했다. 공격포인트는 올리지 못했지만 활발하게 전방을 누비며 팀의 1-0 승리에 일조했다.
마르카에 따르면 이강인의 바이아웃은 1천700만 유로(약 226억원)로 파악된다.
바이아웃은 원소속팀이 선수의 계약 기간에 이적을 허용할 수밖에 없는 일종의 최소 이적료다.
타 구단은 바이아웃 금액을 제시하면 원하는 선수와 이적 협상을 벌일 수 있다.
이는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PIF)가 주도하는 컨소시엄에 매각돼 '오일 머니'를 품은 뉴캐슬이나 애스턴 빌라에는 크게 부담되는 금액은 아니라고 마르카는 전했다. 뉴캐슬(9승 8무 1패)은 이번 시즌 리그 3위에 올라 있다. 이 순위를 지킨다면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행 티켓을 잡는다.
애스턴 빌라는 6승 4무 8패로 첼시(7승 4무 6패)에 이은 10위에 자리해 있다.
페예노르트도 지난해 여름 이적 시장부터 이강인에게 관심을 품은 구단 중 하나로 꾸준히 언급돼 왔다. 송종국, 이천수도 몸담은 적 있는 페예노르트는 아약스(36회), PSV 에인트호번(24회)에 이어 리그 우승 3위(15회)에 자리한 리그 명문이다.
올 시즌 10승 4무 1패로 승점 34를 거둬 아약스(승점 31)를 누르고 리그 선두를 달리고 있다.
이강인은 스페인 프리메라리가(라리가)에서 올 시즌 2골 3도움을 올리는 등 마요르카의 주축 선수로 뛰고 있다.
한국 대표팀의 일원으로 카타르 월드컵에 나서 4경기에 모두 출전하며 12년 만의 16강 진출에 이바지하기도 했다.
특히 가나와 조별리그 2차전(2-3 패)에서는 후반전 투입 1분 만에 조규성(전북)의 헤더 득점을 돕는 등 맹활약했다.
지난 시즌 16위에 그쳤던 마요르카는 이강인의 활약 덕에 올 시즌 16경기에서 6승 4무 6패를 거둬 10위에 자리해 있다.
마르카는 "마요르카는 이강인을 시즌이 끝날 때까지 지키는 걸 원하지만, (타 구단의) 관심이 커서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