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협적이지 않아…깰 때까지 내버려 둘 것"

(서울=연합뉴스) 유한주 기자 = 미국 코네티컷주(州)의 한 가정집 뒷마당에서 동면에 들어간 흑곰이 발견돼 화제다.

10일(현지시간) 영국 텔레그래프와 미국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하트퍼드 카운티 플레인빌에 거주하는 비니 다슈크위치는 지난달 30일 집 뒷마당에서 핏불테리어 품종의 반려견 칼리와 놀아주다가 이상한 광경을 목격했다.

평소 얌전하던 칼리가 야외 마루를 향해 으르렁거리는 등 경계하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다슈크위치는 의아한 마음에 마루 밑을 살펴봤고 그 순간 겨울잠에 취해 두 눈을 끔뻑거리면서 자신을 쳐다보는 흑곰을 발견했다.

그는 "오른쪽으로 고개를 돌리니 곰이 나를 빤히 응시하고 있었다"면서 "정말이지 거대한 곰이었다"고 말했다.

다슈크위치는 이 곰이 전혀 위협적이지 않았다면서 "곰은 당황하는 기색을 보이지 않았고 나와 눈이 마주쳤을 때도 특별한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아주 편안해 보였다"고 덧붙였다.

난생처음 보는 광경에 다슈크위치는 코네티컷주 에너지·환경보호부(DEEP)에 연락했고 DEEP은 흑곰이 마저 겨울잠을 자도록 놔두는 것과 큰 소리를 내서 마루 밑에서 쫓아내는 두 가지 선택지가 있다고 답변했다.

다슈크위치는 "동면에 들어간 곰을 귀찮게 할 필요는 없고 우리는 원래 뒷마당에 잘 나가지도 않는다"면서 "곰이 우리를 귀찮게 하지 않는 한 그냥 내버려 둘 것"이라고 밝혔다.

다슈크위치는 마루 밑에서 잠든 이 곰의 모습을 찍어 틱톡에 올렸고 이 동영상은 조회 수 1천500만 건 이상을 기록했다.

그는 곰에게 '마티 베어나드'라는 이름을 지어준 뒤 그 이름을 딴 인스타그램 계정도 만들었다. 소개 글에는 "안녕, 나는 곰 마티야. 플레인빌 우리 가족의 마루 밑에서 날이 따뜻해질 때까지 동면 중이지"라는 문구가 적혔다.

DEEP의 한 관계자는 만약 다슈크위치와 비슷한 일을 겪는다면 곰이 동면에서 깨어나는 4월 전후까지 곰을 그냥 내버려 두는 것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hanj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