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조사 하루 뒤 현장 행보…"검찰 정권 폭력적 조작 시도에 굴하지 않을 것"

(서울·인천=연합뉴스) 김남권 정윤주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1일 '성남FC 후원금' 의혹으로 전날 검찰 소환 조사를 받은 것과 관련해 "공정한 질서 유지가 정부가 해야 할 일인데 지금은 사적 이익을 위해서 공적 권력을 남용하는 잘못된 세상이 열렸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인천 모래내시장을 찾은 자리에서 "없는 사건을 만들어서 정적 제거하라고 권력을 줬느냐, 있는 죄를 자기편이라고 덮으라고 권한을 줬느냐"며 이같이 비판했다.

이 대표는 "주어진 권한을 국민을 위해, 국가 공동체를 위해 공적으로 써야 한다. 사적 복수에 공적 권한을 사용하면 도둑이지 공무원이겠느냐"며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했다.

이어 "원칙과 공정이 완벽하게 무너지고 있다"며 "70년대 이전으로 이 세상이 되돌아가고 있지 않으냐. 어렵게 만든 우리의 민주주의가 해체될 위기에 처했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시장 상인과 시민 등을 향해 "이재명을 지키고 싶으냐"고 물은 뒤 "여러분을 지켜달라. 여러분을 지키는 것이 이재명을 지키는 법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인천시당 대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어제 정치 검찰에 맞서서 당당하게 조사에 임하고 왔다"며 "주권자를 위한 성실한 노력을 범죄로 둔갑시키려는 검찰 정권의 폭력적인 왜곡·조작 시도에 앞으로도 굴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당당하고 의연하게 저들의 야당 파괴, 민주주의 파괴 시도를 분쇄하겠다"며 "검찰이 어떤 모략과 날조를 해도 국민과 역사는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역사의 전진을 믿으면서 정부가 포기하다시피 하는 민생 위기 극복에 전념하겠다"며 "정권의 폭정과 정권의 무도함에 국민과 함께 맞서 싸우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경제는 망가지고 안보는 통째로 구멍 났다"며 "그런데도 대통령실은 만사 제치고 당권주자 줄 세우기와 권력 장악에 골몰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아울러 "대통령실이 슬그머니 공직 감찰팀을 신설한다고 한다"며 "정작 시급한 특별감찰관 임명은 아직도 감감무소식이다. 모든 게 나와 주변만 뺀 윤석열 대통령식의 내 맘대로 법치로 보인다"고 비난했다.

kong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