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시청 평균 연령은 12세…인터넷에서 우연히 본 경우가 58%

(뉴욕=연합뉴스) 고일환 특파원 = 스마트폰의 보급과 인터넷 성인 콘텐츠의 확산에 따라 10세 이전에 포르노에 노출되는 청소년도 적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10일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미국의 비영리단체인 커먼센스 미디어가 13세에서 17세 사이 청소년 1천358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73%가 온라인에서 포르노를 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특히 15%는 10세 이전에 처음으로 포르노를 접했다고 밝혔다.

11~13세 때 포르노를 접했다고 밝힌 응답자는 39%로 연령대 중 가장 많았다.

14~15세라고 응답한 비율은 17%였고, 16~17세라고 응답한 비율은 3%였다.

커먼센스 미디어는 온라인에서 처음으로 포르노를 접한 평균연령은 12세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온라인에서 포르노를 접한 청소년의 58%는 일부러 검색한 것이 아니라 소셜미디어(SNS)를 사용하거나, 인터넷 서핑을 하던 도중 우연히 성인 콘텐츠를 보게 됐다고 응답했다.

의도적으로 포르노를 찾아본다고 밝힌 응답자 중에선 59%가 1주일에 한 번 이상의 빈도로 포르노를 본다고 답했다.

특히 학교에서 포르노를 본 적이 있다고 응답한 청소년도 41%나 됐다. 이 중 44%는 스마트폰 등 개인 소유의 기기가 아닌 교실 컴퓨터 등 학교에서 지급한 기기로 포르노를 봤다고 응답했다.

이와 함께 포르노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청소년 중 45%는 '포르노가 성관계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응답했다.

다만 커먼센스 미디어 측은 "청소년들도 포르노에서 묘사되는 성관계가 실제와는 다르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지만, 포르노에서 각자의 성적인 취향과 욕망을 확인할 수 있다는 이유로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것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kom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