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자스시타, 종료 8초 진땀승…필라델피아는 대승

북미프로풋볼(NFL) 캔자스시티 치프스와 필라델피아 이글스가 슈퍼볼에서 격돌한다.
캔자스시티는 29일 미국 미주리주 캔자스시티 애로헤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NFL 아메리칸풋볼 콘퍼런스(AFC) 챔피언십 게임에서 신시내티 벵골스를 23-20으로 제압했다.
이로써 캔자스시티는 역대 3번째이자 2020년 제54회 슈퍼볼 이후 3년 만에 슈퍼볼 우승에 도전할 기회를 얻었다.
리그를 대표하는 쿼터백 패트릭 마홈스를 앞세운 캔자스시티는 최근 4시즌 가운데 세 차례나 슈퍼볼에 진출하며 강호의 자리를 굳게 다졌다.
2020년 슈퍼볼 결승에서는 샌프란시스코 포티나이너스를 잡고 슈퍼볼 우승 트로피인 빈스 롬바르디 컵을 들어 올렸고, 2021년에는 톰 브래디를 앞세운 탬파베이 버커니어스에 패했다. 캔자스시티의 승리를 이끈 건 발목 부상을 털어내고 복귀한 마홈스다.
마홈스는 두 차례 터치다운 패스를 포함해 29번 패스에 성공해 326패싱야드를 찍었다.
20-20으로 맞선 4쿼터 막판에는 패스 대신 과감하게 직접 돌파를 선택해 퍼스트 다운(공격 시 10야드 전진 성공)에 상대 반칙까지 유도했다.
마홈스의 돌진으로 득점 기회를 얻은 캔자스시티는 종료 8초 전 키커 해리슨 벗커가 필드골을 성공시켰다.
앞서 열린 내셔널풋볼 콘퍼런스(NFC) 챔피언십 게임에서는 필라델피아 이글스가 샌프란시스코에 31-7로 대승했다.
필라델피아는 4번의 터치다운을 모두 러싱(공을 잡고 달려서 상대 엔드존에 도달)으로 연결하는 파괴력 있는 경기를 펼쳤다.
필라델피아의 슈퍼볼 진출은 2018년 제52회 대회 이후 5년 만이며, 그 대회에서 필라델피아는 뉴잉글랜드 패트리어츠를 제압하고 창단 첫 우승을 차지했다.
캔자스시티와 필라델피아의 제57회 슈퍼볼 경기는 다음 달 13일 애리조나주 글렌데일 스테이트팜 스타디움에서 열린다.
두 팀의 슈퍼볼 맞대결은 이번이 처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