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사 아이돌을 비방했다는 역바이럴(부정적인 내용의 입소문을 퍼뜨리는 행위) 의혹을 받고 있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측이 17일 “해당 의혹은 사실 무근”이라고 해명했다.

앞서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16일 판교 카카오 엔터테인먼트 본사에서 현장조사를 벌였다. 카카오 엔터테인먼트가 소유한 페이스북 페이지 ‘아이돌 연구소’가 자사 소속 아이돌을 홍보하는 과정에서 타사 아이돌에 대한 부정적인 소식을 전했다는 일부 팬들의 주장을 조사하기 위해서다.

아이돌연구소는 최근 저작권 위반으로 논란이 돼 페이지를 폐쇄하기 전까지 팔로우 132만명에 달하는 등 연예 관련 최대 규모 페이지로 운영돼왔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측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본사 등에 현장 조사를 벌인 것은 사실이다”라고 인정했지만 “일부 역바이럴 의혹에 대해서는 명백히 사실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관계자에 따르면 ‘아이돌 연구소’와 관련된 업계 우려의 목소리를 인지한 후 사이트에 올라온 게시물을 다각도로 분석했다는 전언이다.

이 관계자는 “해당 페이지는 연예계 화제성 소식을 따라가는 연예 정보 페이지였다”며 “팬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다양한 소식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언론 보도와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긍정적인 뉴스, 그리고 보도된 바 있는 일부의 부정적인 뉴스가 전재되었고, 심지어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자회사 소속 아티스트들 역시 언론에서 다뤄진 부정적인 뉴스가 다수 게재된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이를테면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소속 A아티스트의 범법행위 등에 대해서도 예외없이 다뤘다는 것이다.

이어 “화제를 따라가는 페이지의 운영 방식 때문이었지, 어떠한 의도를 가지거나 특정 아티스트를 비방하는 목적이 전혀 없었음을 거듭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또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작권 침해 등 페이지 운영에 신중을 기하지 못한 점, 면밀하게 관리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책임을 깊이 통감하고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관계자는 “페이스북 페이지 ‘아이돌 연구소’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음악 콘텐츠 게재를 위해 인수해, 대행사를 통해 운영해 온 페이스북 페이지로, 저작권 이슈 등 대행 운영에서 미숙한 점과 신중을 기하지 못한 측면이 있어 지난달 모든 게시물을 삭제하고, 해당 페이지 전체를 폐쇄하는 조치를 시행한 바 있다”고 말했다.



mulgae@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