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아이유가 음원 표절 혐의로 경찰에 고발당한 가운데, 소속사 EDAM엔터테인먼트가 관련 입장을 밝혔다.

10일 EDAM엔터테인먼트는 “아이유와 관련해 온라인 커뮤니티,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유튜브 등에 허위 사실을 기반으로 한 표절 의혹 게시글과 근거 없는 루머를 담은 유인물이 일부 지역에 배포된 사실에 대해 수개월 전부터 인지하고 있다”며 “해당 의혹이 제기된 시점부터 증거 자료를 토대로 법무법인 신원을 통해 수사기관에 고소장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어 “당사는 수사기관의 진행 상황을 기다리던 중 금일 표절 혐의로 경찰에 고발당했다는 기사를 접했다”면서 “현재 정식으로 수사기관으로부터 연락을 받지 못했으며 언론에서 언급한 고발장 내용 또한 확인하지 못한 상황이다. 해당 내용을 파악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서울 강남경찰서는 “저작권 위반 혐의로 아이유에 대한 고발장이 접수돼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고발인 A씨는 지난 8일 아이유의 ‘분홍신’ ‘좋은날’ ‘삐삐’ ‘가여워’ ‘부’ ‘셀러브리티’ 등 6곡이 국내외 아티스트의 음악을 표절한 정황이 있다며 강남경찰서에 고발장을 접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 아이유는 ‘셀레브리티’ 작곡에, ‘삐삐’ 프로듀싱에 참가했다. 고발장엔 “해당 곡들이 원저작물과 멜로디, 리듬, 코드 진행까지 동일한 경우가 많으며, 특히 좋은날과 분홍신의 경우 일반이 듣기에도 상당한 유사성을 갖고 있다”는 주장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아이유의 표절 논란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분홍신’의 경우 지난 2013년 공개 직후 해외 뮤지션 넥타의 ‘히어스 어스’와 유사한 부분이 많다며 표절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당시 아이유 측은 “일부 멜로디가 유사하게 들릴 수 있지만, 두 곡의 코드 진행은 전혀 다르다”며 반박했다.

또 한 번 표절시비가 불거진 것에 대해 아이유 소속사 측은 구체적인 내용은 파악 중이라면서도, 왜곡된 허위 사실을 유포하는 행위에 대해선 강경 대응의 뜻을 내비쳤다.

EDAM엔터테인먼트는 “수개월 전부터 다수 온라인 커뮤니티와 네이버 카페 등에서 심각한 수준의 악성 게시물이 수차례 게시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표절 의혹, 간첩 루머, 성희롱 및 명예훼손, 허위 사실 유포, 사생활 침해 등에 대한 증거 자료를 토대로 법무법인 신원을 통해 수사기관에 고소장을 제출한 상태”라고 밝혔다.

한편 고발장을 접수한 경찰은 외부 인력의 자문을 구하는 등 수사 방향을 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jayee212@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