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최고경영자(CEO) 이메일 송금 사기'나이지리아인 조직 일망타진, 한미 공조수사 쾌거

대표이사 사칭 미국 회사 재무 담당자 국내계좌로 돈 부치게
2013년부터 각국 회사 20억원 피해…FBI, 한국 경찰에 감사


  미국에서 피해가 속출하는 '가짜 최고경영자(CEO) 이메일 송금 사기' 사건의 피의자가 이역만리 떨어진 한국에서 검거됐다. 나이지리아 출신인 이들은 발신자 이름을 피해업체 대표이사의 것으로 바꾼 이메일 몇 통으로 재무 담당자가 거액을 부치도록 만들었다.

 경찰청은 미국 일리노이주에 있는 의료업체로부터 15만 달러를 가로챈 혐의(사기)로 총책 F씨(31) 등 나이지리아인 3명을 구속했다고 3일 밝혔다. 범행 직전 나이지리아로 건너간 또 다른 총책 B씨(30)에 대해서는 현지에 수사 공조를 요청했다.

 이들은 지난달 12일 오전 11시쯤 대표이사를 사칭한 이메일을 보내 재무 담당자가 국내 계좌로 돈을 부치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B씨는 구글의 이메일 서비스인 '지메일'을 범행에 이용하면서 발신자 이름을 대표이사 K씨로 바꿨다. 돈이 바로 입금되지 않자 역시 K씨인 양 "지금 회의 중인데 대금 지급에 문제가 있느냐. 업체가 기다리고 있다"며 독촉했다. 

  미 연방수사국(FBI)의 수사 공조 요청을 받은 우리 경찰은 해당 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가지 못하게 막은 뒤 은행 방문을 유도했다. 그렇게 지난달 16일 서울 이태원 모 은행 한남동지점에 나타난 인출책과 길 건너 커피숍에 있던 F씨 등 감시조 2명을 붙잡았다. 

 경찰은 서울 소재 대학 유학생인 F씨와 B씨가 난민 자격으로 국내에 체류 중인 다른 2명을 섭외해 범행을 벌인 것으로 보고있다. 범행 계좌는 인출책이 난민 신청 후 받은 외국인등록증으로 개설한 외국환 계좌였다. 경찰은 이들 주거지에서 또 다른 15만 달러 입금거래 영수증을 발견해 거래 내역을 분석 중이다. FBI는 2013년 10월부터 지난달까지 각국 기업을 상대로 한 '이메일 송금 사기'의 피해 규모를 20억 달러로 집계했다.

 FBI 한국지부장은 "이런 식으로 당한 미국 현지 회사가 많은데 피해금을 모두 회수하고 범인을 검거하기는 처음"이라고 말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 관계자는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 대사가 FBI 보고를 받은 직후 한국 경찰에 깊은 감사를 표시했다"며 "최근 여러 나라에 유사 사건 공조를 요청한 결과 한국 경찰이 피해금 회수와 범인 검거 등 성과가 탁월했다"고 자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