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은 신상필벌 분명…문정인·서훈·정의용·강경화에게 책임 물어야"
민주당 "확인안된 사실 놓고 北지도자와 비교한건 대단히 부적절…말문이 막혀"

(천안=연합뉴스) 이슬기 이동환 기자 = 자유한국당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31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협상을 맡았던 김영철 노동당 통일전선부장과 김혁철 국무위원회 대미특별대표 등을 숙청했다는 언론 보도를 거론하며 "김정은 위원장이 지도자로서 문재인 대통령보다 더 나은 면도 있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정 정책위의장은 이날 충남 천안 우정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제4차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지도자로서 조직과 국가를 이끌어가려면 신상필벌이 분명해야 하는데 김정은은 잘못하니 책임을 묻는다"며 "북한 김정은에게서 야만성, 불법성, 비인간성을 뺀다면 어떤 면에서는 지도자로서 문 대통령보다 더 나은 면도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정 정책위의장은 이어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 대일·대미관계가 엉망진창이 됐는데도 책임져야 할 사람에 책임을 묻지 않고 이번에 힘없는 외교부 참사관 한 명을 파면시켰다"며 "이런 사태를 놓고 문 대통령은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 서훈 국정원장,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북한처럼 처형이 아니라 책임을 물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래서 역설적으로 제가 오죽하면 김정은이 책임을 묻는다는 점에서는 문 대통령보다 지도자로서 낫다고 말하겠는가"라고 재차 강조했다.

정 정책위의장의 해당 발언 도중 의원들 사이에서는 '옳소'라는 외침과 함께 박수가 터져 나왔다.

이 같은 발언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우리나라 국가 원수보다 자신들이 그렇게 비난하던 북한의 지도자가 낫다는 표현에 말문이 막힌다"며 "대단히 부적절하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당 대표와 원내대표에 이어 정책위의장까지 막말을 하는 것을 보면 한국당 내 막말 경쟁에 불이 붙은 것"이라며 "마치 당 3역이 막말 금메달 경쟁을 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부 언론에 보도된 숙청 관련한 내용이 확인되지 않은 상황인만큼 사실 확인을 할 필요가 있다"며 "사실 여부를 떠나서도 발언 의도와 태도가 걱정 스럽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 정책위의장은 서훈 원장과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의 비밀 회동을 거론하면서 "이번 기회에 서 원장에게 책임을 묻지 않는다면 내년 총선을 제대로 치를 수 없을 것"이라며 "내년 4월 총선에서는 설령 김정은이 서울에 내려온다고 하더라도 거대한 '민풍'(民風)으로 정부·여당을 심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또 "문 정권이 내년 총선을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 삼풍전략을 쓰고 있다. 서훈 국정원장을 정점으로 해 김정은 방남 핵심으로 하는 북풍, 돈을 퍼주는 금풍, 조국 수석을 중심으로 공무원 옥죄고 핸드폰을 빼앗아 공무원을 줄세우려는 관풍 전략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wis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