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발 2차 확산 일어날 수 있는 시기…생활방역 실천 따라 달라질 것"
학생 등교수업은?…"2차 확산 양상 며칠 더 예의주시해야"

(서울=연합뉴스) 신재우 최인영 기자 = 서울 이태원 클럽 관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133명으로 늘어나면서 방역당국이 이들 감염자에 의한 바이러스 2차 확산이 사회 전반에서 일어날 수 있는 시기라고 진단했다.

당국은 오는 주말이 "중대한 고비"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밀폐된 공간에서 불특정 다수와 밀접 접촉을 한 이후 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히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2차 확산의 규모와 속도는 결국 '생활 속 거리두기'의 실천 정도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며 일상생활에서의 감염병 예방 수칙 준수를 거듭 강조했다.

14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증대본)에 따르면, 이태원 클럽과 관련된 확진자는 지난 6일 처음 발생한 이후 이날 서울, 경기, 인천, 부산 등을 중심으로 131명으로 늘어났다.

여기에 14일 오전 중 2명의 추가 확진자가 나오면서 이태원 클럽 확진자는 이날 정오 기준 133명으로 늘었다.

인천에서는 학원강사 확진자에 의해 학생이 감염되고, 이 학생에 의해 과외교사가 감염되는 등 '3차 감염'까지 나타났다. 당국은 이태원발 2차 확산의 고리를 차단하기 위해 교회와 학원, 주점 등에서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은 이날 방대본 브리핑에서 "우리는 지금 매우 중대한 고비에 직면해 있다"며 "사회적 거리두기로 쌓아온 코로나19의 방역망과 유행억제가 유지될지, 다른 조치가 필요할지 여부를 판단할 기로"라고 상황을 진단했다.

이어 "젊은 연령층이 무증상인 상태로 기저질환자·어르신·환자들이 머무는 곳에 가면, 발생이 감소하는 듯이 보이다가도 마무리 단계에서 폭발적인 발생이 일어날 수 있다. 주말 종교 집회도 시작한 상황"이라며 "방역당국은 이번 주말이 고비가 될 수 있다고 긴장하면서 판단한다"고 우려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연휴에 이태원 클럽을 중심으로 1차 감염집단이 형성됐는데, 첫 번째 감염이 보통 4일에서 8일 사이에 피크(정점)를 그린다고 보면 앞으로 1차 감염자로 인한 2차 감염이 사회 전반에서 나타날 위험성이 있는 시기"라고 말했다.

그는 "이태원발 2차 감염 확산의 폭과 속도는 생활 속 거리두기 수칙을 국민이 얼마나 열심히 지켜주고 있느냐에 따라서 달라질 것으로 본다"며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손씻기 등이 잘 지켜진다면 코로나19가 느린 속도로 번지고, 당국의 역학조사와 접촉자 격리를 통해 충분히 통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태원과 연결고리가 없는 집단감염도 발생했다. 서울 홍대 주점에서 일행 5명이 확진되는 집단감염이 발생했는데, 1명은 12일, 4명은 13일 양성 판정을 받았다. 지금까지 역학조사에서 이들이 이태원을 방문한 근거는 나오지 않았다.

이런 상황으로 미뤄 현재 유흥업소를 중심으로 내려진 집합 제한·금지 명령을 주점, 노래방 등 다른 시설로 확대 적용해야 한다는 요구가 나온다.

또 방역 체계가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된 이후에 집단감염 사례가 발생하면서 코로나19 위험도 평가를 더욱 신중하게 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권 부본부장은 이태원·홍대 집단발생 사례 외에도 종교시설이 지난 주말 예배·집회를 본격 시작했고, 오는 20일에는 고3 학생의 등교 개학이 예정된 상황을 종합적으로 지켜보며 위험도 평가를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행정명령 대상 확대에 대해서도 권 부본부장은 "환자 발생 모니터링 결과 등을 보고 고민하겠다"고 답했다.

지역사회에서 'N차 감염'이 확인된 상황이어서 학생들의 등교 수업 일정을 정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교육부는 13일부터 순차적으로 시작하기로 한 등교 일정을 1주일씩 미룬 상태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등교 가능 시기에 대해 "이태원 집단감염 확진자는 5월 1일을 정점으로 감소하는 추세지만, 인천을 중심으로 3차 감염이 발생해 며칠 더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윤 반장은 '수도권에서만 학생 감염자가 나오고 있어 다른 지역에서 우선 등교 수업이 가능하지 않겠느냐'는 질문에는 "그렇게 생각해볼 수도 있겠지만 고3 등교는 수능과 대학 입시라는 학사일정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고려해서 교육부에서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 부본부장은 "지금 시점에서는 감염 여부 확인이 제일 중요하다"며 "집단감염에 관련된 분 중에 혹시 신고나 검사를 받지 않은 분은 아직도 늦지 않았으니 지금이라도 검사를 받아야 한다. 조용한 지역사회 감염도 있기 때문에 몸이 조금이라도 이상하면 누구라도 코로나19를 의심하고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검사 대상자 중 신분 노출을 꺼려 검사를 회피하는 경우가 있는 것에 대해 권 부본부장은 "사생활 정보는 현재 저희에게 전혀 중요하지 않다. 코로나19에 감염된 분은 한 명 한 명 모두 국민이고 치료가 필요한 보호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역학조사에서 거짓 진술을 한다면 더 큰 피해를 일으킨다며 "만약 법에 따른 역학조사에서 거짓·회피·은폐를 하면 징역형이나 벌금 또는 구상권 행사 등 엄정한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withwi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