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외교 소식통 "한미동맹 바탕 한중 협력 관계 취지 범위"

(베이징=연합뉴스) 한종구 특파원 = 한국이 한미 정상회담과 관련해 중국과 긴밀하게 소통하고 있다고 했지만 중국 정부는 이번 회담이 자국을 겨냥했다며 반발했다.

특히 대만 문제의 경우 중국이 크게 반발하지 않을 것이라는 외교 당국의 예상과 달리 관련 내용이 언급된 데 대해 불쾌감을 숨기지 않았다.

한미 양국은 지난 21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정상회담 이후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중국'을 적시하지는 않았지만, '대만'과 '쿼드'(Quad) 등 중국이 민감한 반응을 보일 수 있는 문제를 거론했다.

대만 문제의 경우 한미 정상회담 공동성명에 '대만해협에서의 평화와 안정 유지의 중요성이 인식됐다'는 표현으로 처음으로 반영됐다.

이 때문에 미중 갈등 속에서 중립적인 태도를 유지하던 한국 정부가 미국 쪽으로 기운 것 아니냐며 중국이 반발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대만 문제는 '하나의 중국'을 강조하는 중국 정부가 가장 민감해하는 문제 가운데 하나다.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은 24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인터뷰에서 이 문제에 대해 "중국 입장에서는 대한민국이 중국을 적시하지 않은 점을 높이 평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차관은 이어 "팩트는 한미 정상회담이 배출한 문건 중에 최초로 대만 소위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문제가 들어선 것은 사실"이라며 "그러나 두 번째 팩트는 중국을 적시하지 않았고, 그리고 이것은 지역의 평화와 안정이 중요하다는 일반론적인 문장"이라고 설명했다.

베이징 외교 소식통도 "회담 결과나 공동성명에 대한 한국의 기본 입장은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한중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조화롭게 발전시켜 나간다는 것"이라며 "회담과 관련해 중국 측과 다양하고 긴밀하게 소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소식통은 중국과 한미 정상회담 전부터 다각도로 소통했다는 점을 강조한 뒤 이번 회담이 한중관계에 끼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중국 정부의 반응은 예상과 달리 차가웠다.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대만 문제는 순수한 중국의 내정"이라며 "어떤 외부 세력의 간섭도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미 정상회담에서 대만 문제를 언급한 것을 정면으로 비판한 것이다.

자오 대변인은 이어 "관련 국가들은 대만 문제에서 언행을 신중해야 하며 불장난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한 뒤 "한미관계 발전은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도움이 돼야지 그 반대여서는 안 되며, 중국을 포함한 제3자의 이익을 해쳐서도 안된다"고 비판했다.

앞서 싱하이밍(邢海明) 주한 중국대사도 한미 정상회담에 '아쉽다'는 반응을 보였다.

싱 대사는 이날 '중국공산당 100년과 중국 발전' 주제의 세미나에 참석해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중국이란 말은 없지만, 중국을 겨냥해서 하는 것을 우리가 모르는 것은 아니다"라며 "예를 들어 대만 문제는 중국 내정인데 그것도 나왔고, 남중국해는 아무 문제가 없는데 자유 통행은 다 보장되고 중국하고 주변국 문제"라고 말했다.

다만 이날 중국 정부의 반응이 지난달 미일 정상회담 때와는 차이가 있다는 게 일반적인 평가다.

중국은 당시 미일 정상회담에서 자국을 견제하는 내용이 언급되자 이례적으로 토요일 오후 입장문을 통해 "중국의 내정을 거칠게 간섭하고 국제관계 기본 준칙을 심각하게 위반했다"며 "외교적 통로를 통해 미국과 일본에 엄정한 교섭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중국은 특정 사안에 대해 외교 경로로 항의한 경우 '엄정한 교섭을 제기했다'는 표현을 쓴다.

중국 관영 매체들도 한미 정상회담에 대해 '내정 간섭'이라고 지적했지만, 미일 정상회담 당시 일본 정부를 향해 '제 무덤을 파는 행위'라거나 '더 큰 대가를 치를 것'이라며 거친 표현을 동원해 가혹한 보복을 예고한 것과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

jkh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