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원주민 청년의 효성 감동

[브라질]

감염 예방 뿔뿔이 흩어진 부족 마을 대처법도 눈길
  
브라질 아마존의 원주민 효자 스토리가 현지 언론에 보도되면서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

아마존 밀림에서 원시생활을 하고 있는 원주민 청년 타위 조에가 바로 그 주인공. 청년은 최근 다리가 불편한 동명의 아버지를 등에 업고 아마존에 설치된 임시 코로나19 백신접종센터를 찾았다.

타위 조에는 마을에서부터 길이 없는 밀림을 통해 꼬박 6시간을 걸었다고 했다. 아들 덕분에 아버지가 코로나19 백신을 맞자 아들 타위 조에는 다시 아버지를 등에 업고 귀갓길에 올랐다.

마을까지는 걸어서 또 다시 6시간, 아버지의 백신접종을 위해 꼬박 12시간을 걸은 셈이다.

타위 조에가 사는 마을의 원주민들은 지난해 코로나19 사태가 터지자 밀림 속 집단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뿔뿔이 흩어졌다. 가능한 대면접촉을 줄이기 위해서였다. 타위 조에의 마을 주민들은 최대 18가구까지로 인원을 제한해 50개 마을에 분산해 생활하기 시작했다.

분산한 원주민들은 교류를 사실상 끊고 생활했다. 문명사회에서 온 백인과는 접촉을 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세우고 철저하게 준수했다.

외부와의 교류를 완벽하게 차단한 덕에 타위 조에의 마을에선 900여 가구에 달하는 타위 조에의 부족마을에선 지금까지 코로나19 확진자가 단 1명도 나오지 않았다. 코로나19 확진자 2230만 명, 사망자 62만 명이 나온 브라질에선 기적 같은 일이다.

전문가들은 "원주민들이 이동할 때도 접촉을 피하기 위해 밀림 속 길을 각각 정해놓고 다닌다고 한다"며 "문명사회보다 훨씬 철저한 방역수칙을 원주민 부족들이 실천에 옮기고 있다는 데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