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일주일만…16일 오후 차담 형식으로 정권 이양 논의

임기말 MB사면 이뤄질까…정치권서는 文대통령 '수용' 관측 나와

'전(前) 정권 적폐 수사' 발언 등 언급시 회동 분위기 냉각될 수도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이유미 김연정 박경준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6일 오후 청와대에서 대선 후 첫 회동을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이 자리에서는 윤 당선인이 문 대통령에게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을 건의할 것으로 알려져 논의 결과가 주목된다.

정치권에서는 윤 당선인이 이를 건의할 경우 문 대통령이 수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14일 청와대와 윤 당선인 측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은 16일 오후 청와대에서 차담 형식의 회동을 할 예정이다.

두 사람의 대면은 윤 당선인이 지난 2020년 6월 반부패정책협의회에 참석하기 위해 청와대를 찾은 뒤 21개월만이다.

지난 9일 대선이 치러진 지는 정확히 일주일만이다.

회동에서는 원활한 정권 인수·인계 방안을 비롯해 코로나19 대응, 북한의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 동향 등 국정 전반에 대한 폭넓은 의견 교환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문 대통령이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대선 이후 최우선 과제로 '국민통합'을 꼽은 만큼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런 맥락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 문제가 회동에서 논의될지에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그동안 청와대 안팎에서는 석가탄신일(5월 8일)을 앞두고 내달 말이나 5월 초에 특별사면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여기에 이 전 대통령이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들이 흘러나왔다.

윤 당선인 측은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윤 당선인이) 문 대통령에게 이 전 대통령의 사면을 요청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다만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 건의까지 이뤄질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고 한 관계자가 전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말 박근혜 전 대통령을 사면한 이후 이 전 대통령의 사면 여부와 관련한 특별한 언급을 내놓지 않고 있다.

그러나 정치권에서 이 전 대통령을 사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이어지는 만큼 윤 당선인이 건의하면 문 대통령도 임기 내 '털고 가기' 차원에서 이를 진지하게 고려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페이스북 글에서 이 전 대통령은 물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사면·복권을 요청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도 BBS 라디오에 나와 "이 전 대통령 사면도 자연스럽게 하지 않을 수 없는 단계"라고 했다.

다만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통화에서 "이 전 대통령 사면과 관련해 내부에서 논의한 바는 없다"며 "실제로 사면 건의가 있으면 고민할 문제"라며 신중한 태도를 유지했다.

양측은 현재 회동 의제를 비롯해 배석자 등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이 지난 10일 윤 당선인과의 통화에서 "새 정부가 공백이 없도록 지원하겠다"고 한 만큼 이를 중심으로 대화가 이뤄지면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회동이 이뤄질 수 있다.

그러나 '전(前) 정권 적폐 수사' 발언 등이 테이블에 오를 경우 회동 분위기가 냉각될 공산도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언론 인터뷰에서 나온 윤 당선인의 해당 발언에 "현 정부를 근거 없이 적폐 수사의 대상으로 몬 데 강력한 분노를 표한다"고 말한 바 있다.

hysup@yna.co.kr

yjkim84@yna.co.kr

kj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