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공개행보로 남대문시장 방문…"정당한 보상이 정부 의무"

당선인측 "1호 과제가 코로나 극복, 현장찾아 목소리 들은것"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4일 당선 이후 첫 공개 행보로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서울 남대문시장 상인들과 만났다.

민생 현장을 찾아 코로나 극복과 지원 의지를 재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윤 당선인은 이날 남대문시장 상인간담회에서 "민생경제가 바탕이 되는 곳이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어려우면 나라 전체가 어렵다"며 "중산층으로서 튼튼하게 국가 경제와 사회를 받쳐줘야 나라도 걱정이 없는 것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여러분께 드린 말씀도 제가 다 기억을 해 가지고 인수위 때부터 준비해서 취임하면 속도감 있게 확실히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윤 당선인은 후보 시절이던 지난해 11월 남대문 시장 상인연합회와 간담회를 통해 100조 원 규모의 '코로나19 긴급 구조 플랜' 공약을 소개하며 민생 해결 의지를 밝힌 바 있다.

그는 "큰 리스크 없이 일만 열심히 하면 어느 정도 살 수 있게 국가에서 그건(지원은) 해야 하지 않겠나"라며 "남대문 시장이 잘 돼야 서울의 경제가 사는 것 아니겠나"라고 했다.

윤 당선인은 "어릴 때 옷, 운동화 다 여기서 샀다. 개학하기 전 가방도 여기서 사고 어머니랑 식기, 가정용품 다 여기서 샀다"며 어린 시절 남대문 시장에서의 추억을 떠올리며 위로를 건네기도 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당선인이 공식 첫 현장행보를 시장으로 잡은 것은 1호 역점 과제로 코로나 위기 극복을 천명한 만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자영업자분들의 현장을 직접 찾아가 목소리를 듣기 위한 것"이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시장상인회 대표들은 코로나 위기로 벼랑에 몰린 현실을 전하고 교통인프라 해결과 전통시장의 전성기를 가져올 획기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의 협조를 요청했다"고 전했다.

윤 당선인은 소상공인·자영업자가 영업시간 제한과 거리두기 등 감염병 대책에 협조한 대가로 사유재산권에 제한을 받은 만큼 "정당한 보상이 정부의 의무"라고 말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윤 당선인은 이어 "전통시장 홍보대사를 하겠다"며 "전통시장 상인들이 마음 놓고 일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상의해 청년의 창의와 아이디어가 넘치는 전통시장, 세계 관광객들을 불러모을 수 있는 문화적인 명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고 김 대변인은 설명했다.

전통시장 활성화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 표현으로 보인다.

윤 당선인은 이날 시민들의 셀카 요청에 화답한 뒤 1955년부터 영업한 노포 진주집에서 시장상인들과 꼬리곰탕으로 점심식사를 했다.

윤 당선인은 이 자리에서 "제 외할머니도 강릉 성남시장에서 포목점을 하셨다. 서울에 살면서 자주 찾은 남대문시장 2층 냉면집 추억도 잊을 수 없다"고 말했다.

as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