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하게 궤도 올려놓겠다" 탈원전 폐기 속도전 시사

(서울=연합뉴스) 정아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전임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해 '직격탄'을 날렸다.

윤 대통령이 서해 공무원 피격·어민북송 재조사, 공공기관 혁신에 이어 탈원전 폐기도 본격적으로 꺼내들면서 전임 정권 때의 '신적폐 청산'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그만큼 신구권력 충돌 전선도 확대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경남 창원에 있는 두산에너빌리티의 원자력공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탈원전 정책을 겨냥, "5년간 바보 같은 짓", "탈원전이라는 폭탄이 터져 폐허가 된 전쟁터" 등의 표현을 써가며 신랄하게 비판했다.

공장을 둘러본 뒤에는 "탈원전을 추진했던 관계자들이 여의도보다 큰 면적의 이 어마어마한 시설을 다 보고 이 지역의 산업 생태계와 현장을 둘러봤다면 과연 그런 의사 결정을 했을지 의문"이라며 성토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평소 출근길 도어스테핑(약식 회견)에서도 다소 직설적인 어휘를 쓰는 편이지만, 이날 원자력공장에서의 발언을 조목조목 뜯어보면 '의도된' 작심 비판이라는 데 무게가 실린다.

여기에는 수십년에 걸쳐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안전성을 갖추게 된 한국 원전 산업이 잘못된 정책 때문에 5년 만에 와해 위기에 놓였다는 문제 인식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세계 각국이 원전 수출에 뛰어든 상황에서 현 상태로는 우리만 낙오될 수 있다는 위기감도 엿보인다.

대선 과정에서부터 '탈원전 전면 폐기' 기조를 밝혔던 윤 대통령은 이날 "탈원전 폐기와 원전산업 육성으로 방향을 잡았지만 방향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 산업을 신속하게 궤도에 올려놓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탈원전 백지화와 원전생태계 복원에 속도를 내겠다는 것이다.

당장 문재인 정부 당시 건설이 중단된 신한울 3·4호기부터 "촤대한 시간을 단축해 추진하겠다"며 건설 공사 재개 방침을 밝혔다.

정부도 윤 대통령 지시에 따라 올해 원전 협력업체들에 925억원 규모의 긴급 일감을 공급하고 오는 2025년까지 1조원 이상의 원전 일감을 추가로 발주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보조를 맞췄다.

윤 대통령은 이날 신한울 3·4호기 사업중단으로 제작이 멈춰있는 기자재 적재장 보관장과 단조공장 등을 둘러보며 "무엇을 주 기기라고 하느냐", "공정이 몇 %나 진행됐느냐", "원자로가 어느 것이냐", "원전 제품을 만든다고 하면 이 프레스기를 어떤 경우에 쓰느냐"고 묻는 등 카메라 앞에서만 질문을 25개 넘게 쏟아냈다.

"언제부터 스톱됐느냐. 거기 투입된 비용은 어느 정도냐"고 물은 뒤 "발전소가 취소되면 4천900억 원 정도 손실을 보게 돼 있다"는 답변에 "정부를 상대로 그것은 받아내야 하겠네"라고 말하기도 했다.

원자력 공장을 방문한 첫 대통령이었단 점도 윤 대통령의 원전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준다.

윤 대통령의 '직설'에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비판이 나왔다.

민주당 조오섭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기후 위기에 대비해 장기적으로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고자 하는 노력은 세계적인 흐름이다. (대통령 말대로라면) 전 세계가 바보 같은 짓을 하는 것이냐"고 반박했다.

air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