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토픽/뉴욕주립대 연구]

시술 잉크 제품 거의 절반, 발암물질 변질 우려
아조화합물, 자외선이나 박테리아 노출시 위험
 

타투 시술에 사용하는 잉크가 암을 유발할 우려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뉴욕주립대 빙엄턴캠퍼스 화학과 존 스워크 교수팀은 24일 시카고에서 열린 미 화학회 가을학회(ACS Fall 2022)에서 타투 잉크 제품 56개 중 거의 절반인 23개에서 아조화합물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아조화합물은 그 자체로 안전하긴 하지만 자외선이나 박테리아에 노출되면 암을 유발하는 발암물질로 변질할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조사 대상은 현재 타투 시술업체들이 자주 쓰는 인기제품이다. 이 중 아조화합물이 검출된 타투 잉크는 모두 청색이나 녹색을 내는 제품이었다. 최근 유럽에서도 타투 잉크로 쓰인 청색과 녹색 안료가 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돼 타투 시술에 사용하는 것이 금지되기도 했다.

연구팀은 “미국인 10명 중 3명이 몸에 타투를 새길 만큼 타투가 인기를 끌고 있지만, 미식품의약국(FDA)과 같은 규제기관은 관련 업계를 예의주시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구팀은 또 전자현미경으로 타투 잉크 제품 16개를 분석했다. 그 결과 절반인 8개 제품에서 100나노미터(㎚·10억분의 1m) 이하 입자인 나노입자가 검출됐다.

스워크 교수는 “입자가 나노 수준으로 줄어들면 세포막을 통과하고 세포핵으로 들어갈 수 있다. 암과 같은 문제를 일으키는 등 인체에 해를 끼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