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1회 이상, 향후 10년내 인지 저하 가능성 4배
노인은 2배…"악몽, 신경최행성 질환의 초기 징후" 

[헬스라인]

악몽에 자주 시달리는 중년은 치매에 걸릴 위험이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버밍엄대 연구팀은  인지 능력이 정상에 해당하는 35~64세 중장년 605명과 치매를 앓지 않는 79세 이상 노인 2600명을 상대로 악몽의 빈도수에 따른 인지 저하 및 치매 위험성 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했다. 연구팀은 젊은 참가자들을 최대 13년, 노인 참가자들을 최대 7년 동안 추적 관찰했다.
그 결과, 매주 한 차례 이상 악몽을 꾸는 중년은 악몽을 거의 경험하지 않는 중년층보다 향후 10년 동안 인지 저하를 겪을 가능성이 4배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 노인의 경우, 매주 악몽에 시달리면 수 년 안으로 치매를 진단받을 가능성이 두 배나 높았다.
또 매주 악몽을 꾸는 남성은 그렇지 않은 남성에 비해 치매에 걸릴 위험이 5배 더 높았다. 반면 악몽에 시달리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치매 위험성이 약 1.4배 더 높은 데 그쳤다.
연구 주요 저자인 아비데미 오타이쿠 박사는 “치매 등 신경퇴행성 질환은 진단 받기 이전부터 진행이 된다. 악몽이 이 질환의 초기 징후 중 하나일 수 있다”며 “치매에 걸릴 위험이 높은 사람을 일찍 알아낸다면 치매 발병을 늦추거나 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