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감옥 수감자 의문의 죽음, 유족들 진상조사 요구

미국 애틀랜타 지역 교도소에서 30대 남자 수감자가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유족들은 이 남성이 빈대에 물려 사망했다고 주장하며 진상 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14일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애틀랜타 풀턴 카운티 교도소에 수감 중이던 라숀 톰슨(35)은 지난해 9월 13일 감방 안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그는 경범죄로 수감된 지 약 3개월 만에 사망한 것이다. 
수사당국의 부검 결과 정확한 사인은 밝힐 수 없었지만, 그의 몸 전체에서 빈대로 추정되는 벌레들에게 심하게 물린 자국이 발견됐다. 또 그의 얼굴과 상·하체 전반에 반복된 물림으로 인한 상처와 병변이 확인됐다. 이같은 부검 결과에 유족들은 12일 “톰슨이 빈대에 산 채로 먹혔다”며 “교도소 측은 구금 이후 몇 달 동안 톰슨의 상태가 악화하는 것을 알았지만 그를 돕지 않고 죽을 때까지 방치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톰슨은 투옥되기 전 건강 상태가 양호했다”고 주장하면서 관련 사건 보고서를 인용해 그가 숨진 채 발견됐을 당시 오물과 빈대에 뒤덮여 있었다고 말했다.
교도소 측은 이와 관련해 “톰슨이 정신적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교도소 내 정신병동으로 옮겼는데, 그 이후 사망에 이르게 됐다”고 말했다. 이에 유족들은 “톰슨은 투옥 전 신체적으로 건강에 이상이 없었다”고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