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빈 방미 첫날 넷플릭스 3조3000억 투자 유치 세일즈 외교 

미국 국빈 방문차 24일 워싱턴에 도착한 윤석열 대통령이 방미 첫날, 첫 일정부터 세일즈 외교에 나서 넷플릭스로부터 25억 달러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날 오후 1시 워싱턴 앤드류스 합동기지에 도착한 윤 대통령은 3시간여 뒤인 오후 4시 무렵 미 영빈관 접견장, 통칭 블레어하우스에서 넷플릭스의 테드 서랜도스 CEO를 접견했다. 접견 후 가진 공동언론발표에서 윤 대통령은 “방금 테드 서랜도스 넷플릭스 대표와 최고 경영진들과 만나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며 “서랜도스 대표께서 넷플릭스가 앞으로 4년간 K콘텐트에 25억 달러, 약 3조3000억원을 투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투자는 대한민국 콘텐트 사업과 창작자, 그리고 넷플릭스 모두에게 큰 기회가 될 것”이라며 “파격적인 투자 결정을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말했다.
서랜도스 CEO는 "넷플릭스가 25억 달러를 한국에 투자, 앞으로 4년간 한국 드라마와 영화, 그리고 리얼리티쇼의 창작을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금액은 넷플릭스가 한국에 진출한 2016년부터 작년까지 투자한 총금액의 2배에 달하는 액수”라며 “한국의 창작 업계에 대한 믿음이 있었고, 한국이 멋진 이야기를 계속 들려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넷플릭스가 ‘통 큰 결정’을 내린 배경에는 ‘오징어게임’, ‘더 글로리’ 같은 작품으로 K콘텐트의 실력과 매력을 확인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