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곽조직 후원 기업인 사업 관련 청탁 대가 수수 혐의

宋 "돈봉투 수사 안 되니 별건 압수수색…정치적 수사" 반발

(서울=연합뉴스) 이보배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송영길(60)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외곽조직 불법 후원금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27일 송 전 대표의 수천만원대 뇌물 수수 정황을 추가로 포착해 강제수사에 나섰다.

지난 4월29일 '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으로 송 전 대표 자택을 압수수색 한 지 151일 만이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최재훈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의 송 전 대표 자택 등 3∼4곳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 했다.

전 민주당 정책위원회 수석전문위원 김모씨의 자택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검찰은 송 전 대표의 외곽 후원 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문제연구소'(먹사연)의 자금 흐름을 추적하던 중, 송 전 대표에 대한 로비가 이뤄진 정황을 추가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송 전 대표에게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를 적용했다.

검찰은 송 전 대표가 박용하(75) 전 여수상공회의소 회장 측으로부터 폐기물 소각장 확장과 관련된 인허가 문제를 해결해주는 대가로 약 4천만원의 뇌물을 받았다고 의심한다.

박 전 회장은 앞서 먹사연에 3억원대 불법 후원금을 지급한 의혹으로 검찰 압수수색을 받은 바 있다.

검찰은 송 전 대표 등이 자금 흐름과 관련한 증거 인멸을 시도한 정황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이날 압수수색에 대해 "추가적인 혐의에 대한 증거자료 확보, 추가로 확인된 증거인멸 정황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검찰은 이날 송 전 대표의 자택에서 휴대전화와 노트북 등을 확보했다. 이 과정에서 송 전 대표가 항의하면서 양측이 고성을 주고받기도 했다.

송 전 대표는 자택 앞에서 취재진과 만나 "박 전 회장의 회사가 먹사연에 얼마를 후원했다는 것도 검찰 수사 과정에서 처음 알았다"며 "검찰이 지목한 소각장이 무엇인지도 모른다"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돈봉투 의혹 수사가 안 되니 별건으로 나를 압수수색 하는 것"이라며 "민주당 이재명 대표 영장심사 결과를 염두에 두고 준비한 정치적 수사가 아닌지 의심된다"고 검찰을 비판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송 전 대표를 불러 실제 인허가 청탁을 받았는지와 이를 해결해줬는지 등을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로비 과정에 관여한 것으로 지목된 김씨 역시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전망이다.

당초 2021년 전당대회에서 송 전 대표 당선을 위해 당내에 9천400만원의 돈봉투가 뿌려졌다는 의혹에서 시작한 검찰 수사는 송 전 대표 경선캠프의 불법 자금 유입 의혹 전반으로 확대돼 왔다.

먹사연이 캠프의 불법 후원금 조달 창구로 이용됐다는 것이 검찰 시각이다.

앞서 송 전 대표 보좌관 출신인 박용수 씨가 먹사연 돈을 경선캠프 자금으로 사용한 혐의로 구속기소 되기도 했다.

검찰은 최근 몇년간의 먹사연 후원금 내역과 금전 출납 기록을 분석하며 불법 자금 흐름을 추적해왔다.

7월 박 전 회장을 압수수색했고, 지난달 18일에는 송 전 대표와 친분이 있는 전남 지역 기업인 송모씨에 대해서도 캠프 식비를 대신 결제한 혐의로 압수수색 했다.

검찰은 이들 기업인이 송 전 대표에게 불법적으로 금품을 지원한 대가로 사업상 이득을 얻은 것이 아닌지 살펴보고 있다.

송 전 대표의 고교 선배인 전직 신한금융지주 부사장 A씨 등 수명이 전당대회를 앞두고 경선캠프 관계자들의 식비를 대신 납부한 혐의도 수사 대상이다.

bob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