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토픽]

비아그라 복용 30대 男 3시간만에 한쪽 눈 실명
성기능 강화 위해 권장량의 두배 섭취한게 화근
"발기부전 치료제의 시력 손상 유발 보고 여러번"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은 지난 13일 이란 테헤란 파라비 안과병원 의료진이 30대 남성의 실명 원인을 비아그라 주성분인 실데나필로 파악했다는 보고서를 국제학술지에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 남성은 100mg의 실데나필을 복용한 후 3시간 후 갑자기 앞이 보이지 않았다.

100mg은 이 약의 최대 복용량이며 발기부전을 위해 복용한 대부분의 남성들에게 권장하는 양의 두배에 이른다. 
복용 후 오른쪽 눈이 보이지 않은 그는 병원에 찾아가 의사에게 실데나필을 복용했다고 말했다. 의료진은 이 남성의 시력을 복원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손상 정도가 너무 심해 결국 실명하고 말았다.

실데나필은 혈관을 이완시켜 성기의 혈류를 증가시키며 발기부전을 치료한다. 이 효과가 눈과 같은 몸의 다른 민감한 혈관에 오히려 해를 입힐 수 있다.
실제 의료진은 이 남성의 눈을 검사한 결과, 오른쪽 눈으로부터 혈류를 전송하는 동맥과 정맥에서 혈전이 생긴 것을 발견했다.

의료진은 “실데나필 사용 후 여러 심각한 망막 혈관 사고가 보고되기도 했지만, 이 약의 정확한 역할은 명확하지 않다”며 “이 환자의 사례가 추후 의료 질병자료에서 관련성을 논의할 때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발기부전 치료제가 시력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는 보고는 이전부터 있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