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타임스, 크리스마스 앞두고 한인교회 '점심 문화' 조명…"유대감 형성 독특한 풍습"

[뉴스인뉴스]

일터와 가정 넘어선 제3의 공간
젊은 2세들에겐 뿌리 연결 고리
교인 감소, 점점 시들어 아쉬움

미국 뉴욕주 용커스의 한 한인교회. 매주 일요일 오전 11시 예배 후 교인들이 교회 식당에서 구역별로 모여 앉아 같이 점심을 먹는다. 최근 점심에는 갈비찜, 돼지불고기, 미역국, 잡채, 완자전 등이 나왔다. 약 400~500분의 양을 준비하기 위해 식사 봉사자들은 하루 전날인 토요일에 모여 음식 재료를 다듬고 조리한다. 

음식 조리를 맡은 봉사 교인 김모 씨(65)는 “많은 양의 음식을 한꺼번에 만드느라 힘들지만 다른 봉사자들과  함께 조리하기 때문에 오히려 즐겁다”고 말했다.
매주 이 한인교회에선 오전 11시 예배 이후 무료 점심을 배급한다. 약 400~500분의 양을 준비하기 위해 식사 봉사자들은 하루 전날인 토요일에 모여 음식 재료를 다듬고 조리한다고 한다. 

뉴욕타임스(NYT)는 15일 '그 어디에도 한인교회 점심같은 크리스마스 점심은 없다'는 제목으로 미주 한인교회의 독특한 ‘점심 문화’를 조명했다.
NYT는 이런 한인교회의 '점심' 문화는 단순한 식사의 자리가 아닌 '한국 문화 교류의 장'으로 한인들에게 익숙하다고 설명했다. 일터와 가정을 넘어 다른 사람들과 함께할 제3의 공간으로, 한국의 대중음악·음식·영화 등 문화를 공유하는 자리라는 것이다.

신문은 교회에서 제공하는 점심이 한국 이민자가 미국 사회에 정착하는 데 상당한 도움을 줬다고 진단했다. 특히 영어가 서툰 1세대 이민자가 지역사회와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큰 역할을 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한인교회를 찾는 발걸음이 줄면서 이같은 ‘점심 문화’도 시들고 있는 분위기다. 
여론조사회사 퓨리서치센터에 따르면 2012년에는 아시아계 미국인의 42%가 기독교인이었지만 현재 34%로 감소했다. 반면 무교는 26%(2012년)에서 지난해 32%로 증가했다. 미국에서 나고 자란 2, 3세대는 교회가 아니어도 커뮤니티를 형성할 곳이 많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에 교회 점심 문화를 아쉬워하는 목소리도 적지않다. 장편소설 '인센디어리스(The Incendiaries)'로  NYT ‘주목받는 작가 4인’으로 꼽힌 권오경 작가는 교회 외에도 "한인들이 한자리에 모일 수 있는 커뮤니티가 활성화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HBO의 요리 경선 프로그램 '더 빅 브런치(The Big Brunch)' 우승자이자 팝업 레스토랑 '영 마더(Young Mother)'를 운영하는 한인 2세 요리사 다니엘 핫쓴(28)은 과거 와이오밍주 남동부에서 다니던 한인교회에서의 점심식사가 "다른 한국 아이들과 지낼 수 있었던 유일한 시간"이었다며 "내가 정말 나의 문화와 연결돼 있다고 느꼈던 순간"이라고 회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