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관련 이례적으로 항공 마일리지 콕 찝어 언급 귀추 주목

[뉴스포커스]

아시아나 고객 보유분 1대1 전환·통합 여부 주목

대한항공과 합병을 앞둔 아시아나항공의 마일리지 가치를 두고 논란이 불거졌다. 아시아나항공 이용 고객들이 보유한 마일리지를 언제·어떻게 변환해줄 것인지를 놓고서다. 두 회사의 합병은 미국 정부의 승인과 유럽행 여객·화물 노선 매각 작업이 끝나는 올 연말 마무리될 예정이다.

논란에 불을 붙인 건 윤석열 대통령이다. 항공업계의 뜨거운 감자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인수 합병과 관련 양사의 항공 마일리지가 콕 찝어 언급됐기 때문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 7일 인천시청에서 열린 민생토론회 모두 발언에서 “두 기업이 합병해 하나의 거대 항공사가 되면 그동안 적립된 마일리지가 깎이거나 요금이 오르지 않을까 걱정하는 국민들의 목소리를 잘 듣고 있다”며 “항공여행 마일리지는 단 1마일의 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항공 마일리지는 소비자들이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 주제 중 하나다.  
윤 대통령의 발언 이후 소비자들과 항공업계에선 아시아나 마일리지가 1대1의 비율로 대한항공 마일리지로 전환·통합될지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지난 2020년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 추진 초반에 나온 방안으로, 아시아나 마일리지가 온전히 대한항공 마일리지로 바뀐다는 구상이다. ‘마일리지가 깎이는 걱정’ ‘1마일의 피해도 없도록’ 과 같은 대통령 발언의 뉘앙스와 가장 가깝다는 의견이 항공 업계에서 나온다.

그런데 두 회사의 항공마일은 적립과 사용 요건이 다르다. 
일단 양사 공식홈페이지에 기재된 적립조건은 유사한 편이다. 예약등급에 따라 적립되는 마일리지 액수는 거의 동일하고, 구간별 마일리지 적립에 있어서만 일부 구간에서 차이를 보이는 정도다. 서울(인천)~뉴욕 노선의 경우 대한항공이 6885마일이 적립되는데 아시아나항공이 5마일 적은 6880마일이, 서울(인천)~런던 노선의 경우 대한항공이 5646마일, 아시아나가 5651마일 적립되는 정도이며 그 외 노선 다수는 적립률이 대부분 동일하다.

다만 마일리지 1대1 전환은 기존 대한항공 고객의 불만 가능성, 대한항공의 비용 부담 등의 난관을 통과해야 한다. 시장에선 대한항공의 마일리지 가치를 더 높게 평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수 당사자인 대한항공은 말을 아끼고 있다. “소비자에게 불이익이 없도록 조치를 부과한 정부 기조에 적극 협력한다”는 게 공식 입장이다.

전문가들은 “고객이 원해서 이뤄지는 합병이 아니기 때문에 소비자가 자산으로 생각하는 마일리지에 대한 불이익이 생기면 정부와 기업에 불만을 적극 표출할 것”이라며 “대통령이 선제적으로 ‘불이익 불가’ 방침을 선언함에 따라 향후 마일리지 개편에 대한 여론 부담의 상당 부분은 대한항공이 지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