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토픽]

뱀고기, ‘미래 먹거리’ 가능성 연구 긍정 결과

기존 양식·축산업 대체 방안 마련 시급한 과제

비단뱀 성장률? 사료효율등 우수 식량대안 부상

뱀고기가 마켓에서 팔리는 날이 곧 올 것 같다.

뱀의 미래식량 가능성에 대한 연구 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호주 시드니 매콰리대 대니얼 나투시 박사팀은 15일 과학 저널 사이언티픽 리포트에서 태국과 베트남 농장에서 사육되는 비단뱀의 1년간 성장 속도 등을 분석했다.

그 결과 비단뱀은 성장속도가 빠르고 사료 효율도 높아 가축 등 기존 축산시스템을 보완할 지속 가능한 단백질 공급원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후변화 등으로 식량 불안에 대한 가능성이 커지면서 단백질 공급원으로서 기존 양식·축산업을 대체할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다.

가축 생산에서 어류나 곤충, 파충류 같은 냉혈 동물은 소나 가금류 같은 온혈동물보다 에너지 효율이 높다. 특히 뱀고기는 동남아 등 일부 국가에서 인기가 높고 사육도 활발하지만 아직 규모가 작고 큰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다.

연구팀은 태국 우타라딧주와 베트남 호찌민시에 있는 비단뱀 농장 두 곳에서 사육되는 4601마리의 말레이비단뱀과 버마비단뱀의 성장률과 사료전환율 등을 분석했다.

비단뱀에게 야생 설치류와 어분 등 단백질 먹이를 주고 1년간 조사한 결과 비단뱀은 먹이를 자주 먹지 않아도 12개월 동안 빠르게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특히 비단뱀은 전체 몸무게의 82%가 고기 등 사용가능한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도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그러면서 이번 실험 결과 비단뱀 사육이 기존 축산시스템을 보완할 수 있는 실현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식량 생산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