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대표 축구팀 분홍색 원정 유니폼 논란…조롱 줄이어

[독일]

"녹색 유니폼 전통 무시" 비난
선수단은 "쿨하고 특별" 호평 

독일 축구대표팀이 최근 공개한 분홍색 새 유니폼을 두고 축구 팬들 사이에서 논란이 거세다. 전통을 무시한 처사라는 조롱의 발언이 줄을 잇고 있다. 
독일축구협회(DFB)는 지난 14일 올여름 홈에서 열리는 유럽축구선수권대회(유로 2024)에서 입을 새 유니폼을 공식 엑스(X·옛 트위터)를 통해 공개했다.
흰 상의에 하의와 양말도 흰색으로 바꾼 홈 유니폼은 어느 정도 전통을 고수했다는 반응을 얻었지만, 분홍색과 보라색이 섞인 원정 유니폼이 논란거리가 됐다.

독일 축구팀은 오랫동안 원정 경기에서 녹색 유니폼을 입었다. 2000년대 이후에는 국기 색상에 포함된 붉은색과 검은색도 도입했다. 이 때문에 현지 매체들은 새 원정 유니폼을 두고 "예상치 못한 파격" "대담하고 놀랍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유니폼을 제작한 아디다스는 "새로운 세대의 축구 팬, 독일의 다양성을 상징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전례 없는 파격적 색상에 상당수 팬은 전통을 저버렸고 우스꽝스럽다는 조롱을 쏟아냈다. DFB의 엑스 게시물에는 16일 오전까지 1400개 넘는 댓글이 달렸다. "축구팀을 발레단으로 만들 작정이냐" "하이힐과 핸드백도 함께 파느냐" "국기도 무지개 깃발로 바꿔라" 등 원정 유니폼에 대한 비난이 대부분이었다.

다만 대표팀 내에서는 이번 원정 유니폼에 대해 긍정적인 분위기다. 율리안 나겔스만 독일 축구대표팀 감독은 골키퍼가 화려한 유니폼을 입으면 골대가 좁게 보인다는 연구 결과를 인용하며 "이미 벌어진 논란이 옳은 결정이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바이언 레버쿠젠 소속의 대표팀 선수 플로리안 비르츠도 "홈 유니폼은 전형적인 독일 유니폼인데 원정 유니폼은 쿨하고 뭔가 특별하다"며 호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