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시대'를 맞아 건강하고 젊게 살고 싶다면, 노화성 질환부터 초기에 잡아야 한다. 60세 이상의 70%에게 찾아오는 백내장, 시니어라면 반드시 체크해보자. 주류사회가 인정한 자랑스러운 한인 안과 전문의, 남석환 원장에게 백내장의 증상과 자가진단법, 수술법, 그리고 눈건강 관리법 등을 알아봤다.


 ◈백내장의 원인과 증상은?
 백내장은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발병하는 안질환으로 60대 이상 어르신들한테서 많이 발병한다. 사물이 흐릿하고 색이 바랜 것처럼 누렇게 보이며 눈부심, 복시(이중, 삼중으로 겹쳐 보이는 것)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남석환 원장에 따르면 백내장의 원인은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으로 나뉜다. 그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나이가 듦에 따라 찾아오는 후천성 백내장이다. 주의해야 할 점은 백내장 증상을 단순히 노화의 한 과정으로 생각하고 방치하는 경우다. 백내장은 방치할 경우 실제 실명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와 관심이 필요하다.

 ◈백내장 수술 방법
 백내장 수술은 미국에서 가장 일반적인 눈 수술로 꼽힌다. 수술 방법은 대표적으로 칼날과 초음파를 이용한 방법과 레이저를 이용한 방법으로 나뉜다.

 최근까지도 칼날에 의한 절개와 초음파를 사용해 백내장을 제거하는 방법이 주로 사용됐으나 칼에 의한 부정난시 발생 및 초음파에서 발생하는 열에 의한 절개부위 화상, 초음파 파동에 의한 각막내피 세포의 파괴 등으로 인해 수술 후 회복이 느리다는 단점이 있었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한 첨단 의료 장비의 발전과 노안 및 프리미엄 수술을 희망하는 환자들이 늘면서 최첨단 레이저 장비를 도입한 백내장 수술 역시 세계적으로 크게 증가하고 있다.

 LA 3가길에 위치한 '남석환 안과'는 렌젝스(LenSx)는 펨토세컨즈 레이저를 한인 커뮤니티 최초로 도입해 백내장 수술에 활용하고 있다. 렌젝스는 대형병원에서도 한두대밖에 갖추지 못한 최첨단 레이저 장비다. 이 장비는 1000조분의 1초 속도로 레이저를 조사해 눈 조직에 열로 인한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때문에 눈에 무리가 적다. 또한 고화질 OCT가 내장돼 있어 정교한 미세 조절 수술이 가능하다는 점,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굴절오차 최소화로 환자에게 예측 가능한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 난시 교정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점 등이 강점으로 꼽힌다.

 더불어 남 원장이 개발해 시술중인 백내장 수술법은 주사 대신 안약으로 마취하는 것이 특징이다. 수술시간은 3~4분 가량. 통증과 부작용이 적고 붓기가 덜해 한인 커뮤니티뿐 아니라 미국 주류사회서도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남석환 원장은 "백내장 수술은 수술 시간이 짧을수록 안전하다. 수술 도중 감염 가능성이나 부작용이 현저히 줄어들기 때문이다. 새로운 렌젝스의 도입으로 이제 백내장을 더욱 신속 정확하게 제거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남 원장은 이어 "과거에는 백내장 수술을 치료 "목적으로만 받았지만, 근래에는 백내장 질환 치료는 물론 시력 개선과 노안 등을 동시에 해결하는 기회로 변화해가고 있다"며 백내장 수술 시 원시 및 근시 시력과 난시까지 레이저로 조정 가능할뿐 아니라 근래에는 다초점 렌즈 기술이 발달해 수술 환자들은 안정적인 근거리와 중간거리, 그리고 장거리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눈 건강 지키려면

 남석환 원장은 "선글라스를 착용해 자외선을 차단하고, 컴퓨터나 스마트폰, 텔레비전 등을 볼 때 30~40분 간격으로 눈에 휴식을 취하는 것이 눈 건강을 위한 지름길"이라고 조언했다. 또한 60 세 이상부터는 일 년에 한번씩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받을 것을 권했다.

 ▣남석환 원장은
 백내장 수술에 신기술을 적용, 의학계에서도 인정받고 있는 안과 전문의다. 7살 때 미국에 온 1.5세로 시카고대학 졸업 후 UCLA 의대와 UCLA 안과 레지던트를 거쳤다. 백내장 외에도 녹내장, 당뇨병성 망막증 등 각종 눈 질환 및 눈 수술을 전문 치료한다.

 또한 행콕팍 지역에 자체 수술실을 열고 쾌적한 분위기에서 수준 높은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첨단 레이저 기계뿐 아니라 정밀한 시력 측정 기계 등 아낌없는 투자로 최신 의료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문의: (213) 368-0388
▲주소: 4278 W. 3rd Street. LA CA 90020

이러면 안과 검진 받으세요

 다음 항목 중 자신에게 해당하는 것에 체크해보자. 증상이 하나라도 있으면 백내장일 수 있으니 안과를 찾아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갑자기 눈이 침침해진 느낌이다.
√시야가 뿌옇고 답답하다.
√안경이나 돋보기를 껴도 사물이 선명하게 보이지 않는다.
√사물이 겹쳐 보이는 현상이 나타난다.
√밝은 곳에서 몹시 불편하고 특히 근거리 시력이 저하됐다.
√돋보기를 착용하지 않았는데 갑자기 근거리 시력이 좋아졌다.
√밝은 곳에서는 시력이 감소하지만 실내나 어두운 곳에서는 오히려 시력이 좋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