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년전 미국 우체부는…

[목요화제]

 1913년 6개월간 실시
"우체부 가방에 넣어"

 미국 우체국에서 소포 배달 서비스가 시작된 것은 1913년. 그런데 당시엔 어린아이까지 우표를 붙여 우편으로 보내는 '황당한' 일이 자주 발생했다고, 미국의 스미소니안닷컴이 소개했다.

 매체에 따르면 미국 우체국은 1913년 1월 1일에 우편 소포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후 수백만 명이 다양한 물품을 이 서비스로 보냈는데 배달 품목중엔 놀랍게도 아기가 포함된 것.

 당시 오하이오에 살던 비글 부부에겐 생후 8개월이 된, 제임스라는 이름의 아들이 있었다. 이 부부는 수 km 떨어진 곳에 사는 제스의 어머니에게, 새로 태어난 손자를 보여주길 원했다. 마침 그들은 몇 주 전 우편 소포 서비스가 시작됐다는 것을 떠올렸고, 아들 제임스를 '우편'으로 어머니 집에 보냈다.

 다행히도 제임스는 당시 소포로 보낼 수 있는 최대 무게인 11파운드(약 5kg)를 넘지 않았고, 우편 요금은 15센트(약 175원)였다. 물론 제임스는 우체부 가방에 넣어진채 할머니 집에 무사히 도착했다. 

 특히 아이를 우편으로 보내는 요금이 기차표 가격보다 훨씬 쌌기 때문에 이 배달 서비스는 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서비스 의뢰가 폭주하자 결국 미 우정공사는 6개월 뒤인 6월 13일 일간지에 "더 이상 아이들을 우편으로 보내는 것을 금지"한다고 못박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