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팀 연구 "체내 환경호르몬 농도 높아질 가능성 많아 주의해야"

[건강뉴스]

손으로 만지면 '비스페놀A'2.04배 상승
영수증 노출 계산원 등 장갑끼고 다뤄야

마켓 등에서 고객에게 건네주는 영수증에 환경호르몬이 포함돼 있어 이 영수증을 맨손으로 만지기만 해도 체내 환경호르몬 농도가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서울대 보건대학원 최경호 교수팀은 마켓 등에서 일한 지 평균 11년 된 중년 여성 계산원 54명을 대상으로 영수증 취급에 따른 소변 내 '비스페놀A(BPA)' 농도를 측정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4일 밝혔다.

BPA는 인체에 들어가면 내분비 시스템을 교란하는 환경호르몬 중 하나로, 주로 물병이나 스포츠용품, 캔의 코팅제 등에 쓰이지만 마트의 영수증이나 대기표에 쓰이는 감열지에도 이 성분이 사용된다. 체중 60㎏인 성인의 비스페놀A 하루 섭취 허용량은 3㎎ 정도다.

연구팀은 계산원들이 맨손으로 이틀 연속 영수증을 취급했을 때와 장갑을 끼고 영수증을 다뤘을 때의 BPA 소변 농도를 비교했다. 그 결과 업무 중 맨손으로 영수증을 취급했을 때의 BPA 농도(ng/㎖)는 0.92로 업무 전의 0.45보다 2.04배 상승했다. 반면 장갑을 끼고 일했을 때는 업무 전 0.51, 업무 후 0.47로 의미 있는 차이가 없었다. 또 영수증에 노출된 계산원은 공복 혈당수치와 인슐린 저항성이 함께 높아져 당뇨병과의 연관성도 발견됐다.

BPA 영수증 논란은 과거에도 있었던 일이다. 외국에서는 로션을 바른 손으로 영수증을 만지면 환경호르몬이 더 잘 흡수된다거나 손을 통해 BPA 성분이 흡수되면 체내에 더 오래 잔류한다는 등의 연구 결과가 나온 바 있다. 이 때문에 마트 계산원은 장갑을 끼고 영수증을 다뤄야 할 것이라고 지적한다.

최 교수는 "요즘은 스마트폰이 영수증을 대체하는 추세인 만큼 될 수 있으면 물건을 산 다음 종이 영수증을 받지 말고 불가피하게 받더라도 바로 폐기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권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