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단거리 미사일 발사후 '초유의 조치'…대북 고강도 압박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대북 제재를 위반한 북한 선박을 직접 압류하고 몰수를 위한 민사소송까지 제기한 것은 초유의 조치다. 미 법무부는 9일 미국과 유엔 제재를 위반하고 불법으로 석탄을 운송한 북한의 화물선 '와이즈 어니스트'호를 압류했다고 발표했다.

미 법무부는 이와 함께 뉴욕 연방법원에 와이즈 어니스트호에 대한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지난해 4월 북한산 석탄을 운반하다가 인도네시아 당국에 억류된 와이즈 어니스트호를 몰수하기 위한 미국내 사법절차를 진행하기 위해서다.

인도네시아에 억류됐던 이 선박은 수 개월 동안의 국제 당국 간 협의를 거쳐 현재 미국령 사모아로 이송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법무부 관계자는 "와이즈 어니스트호가 미 해양경비대의 협조하에 미국 영해에 접근하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에 말했다.

미 정부의 북한 선박 압류 이송 및 소송 발표는 북한이 단거리 미사일 도발을 감행한 직후 나온 만큼 북한에 대한 강력한 압박 의지를 담은 것이라는 분석이다.

WP는 "이번 발표는 북한이 2발의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한지 불과 몇 시간만에 나온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극찬하는 발언을 해왔지만 미 정부는 북한에 대한 압박 강도를 높였다"고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