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본받는 교회, 믿음이 소문난 교회"
창립 34주년 '충현선교교회' 지난 16년간 헌신 민종기 담임 목사

USC 정치학 박사 출신, 평신도로 시작 깊은 인연
창립 후 매년 목회자 한 가정을 선교사 파송 전통

'불고기맛' 독특한 목회 사역, 불신자 양육 앞장
"'성경적 매뉴얼' 잘 정돈, 후세에 남기고 싶어"

"예수를 본받는 교회, 믿는자들의 본이 되는 교회, 믿음이 소문난 교회"

충현선교교회는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여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라는 말씀을 가지고 이민자에게 복음을 전하고 세계 선교의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1985년 8월11일 고 정상우 목사와 여러 동역자들이 함께 눈물로 세운 교회다. 2003년부터 민종기 목사가 2대 담임목사로 청빙해 현재까지 충현선교교회를 섬기고 있다. 민종기 목사를 만나 충현선교교회의 어제 오늘 미래를 조명해본다.

▣충현선교교회와의 인연은?
-1988년 USC에서 정치학 박사과정을 밟으면서 충현선교교회와 인연을 맺게됐다. 평신도로 시작해, 집사 직분에 이어 전도사로 섬겼다. 정치학도로 왔다가 정치학도로는 하나님의 언어를 표현하기 어렵다는 것을 깨닫고 풀러신학교로 트랜스퍼해 신학으로 석사과정부터 박사과정까지 마쳤다.

▣한국에도 잠시 나갔는데.
-학업을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가 1998년부터 한국 소재 웨스터민스터 신학대학원 교수로 재직하다 2002년 다시 충현선교교회로부터 청빙을 받아 LA로 다시 돌아와 정상우 원로목사로부터 1년동안 목회수업을 받아 리더십 교체를 이루고 2003년 새 성전인 현재 장소에서 제2대 담임목사직을 수행해오고 있다.

▣선교 전통이 있다고 들었다.
-충현선교교회는 창립후 4년만에 선교사를 파송하고 매년 선교사를 파송해오는 전통을 갖고 있다. 정상우 원로목사는 후임인 저에게도 선교사명을 당부하셨다. 지금까지 그 사명 감당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매년 주로 목회자 한 가정을 선교지로 파송하고 있다.

▣지난 17년 동안 목회사역 어땠는지.
-말씀교육 및 제자훈련을 통해 선교를 뒷받침하기위한 내공을 쌓기 위한 시간이었다. 건강한 교회를 세우기 위함이었다. 그래서 부교역자들과 함께 장년교육ㆍ차세대교육ㆍ선교를 모토삼아 지금까지 달려왔다. 그 중심에 '불고기맞'이라는 독특한 비전을 갖게됐다. 즉, 불러서(Calling), 고치고(Healing), 기르며(Maturing), 맞선다(Confronting)는 비전으로 불신자를 불러, 복음으로 성도의 내면과 가정을 치유하고, 양육과 훈련을 통해 성숙한 신자로서 성장을 돕고, 선교와 문화변혁을 위해 세속에 대항하는 구체적인 비전을 실천하고 있다.
안수집사와 장로는 제자훈련을 이수해야 안수를 받을 수 있다. 대부분의 성도들이 배우거나 가르쳐야된다는 전통이 마련됐다고 볼 수 있다. 2019년 현재 출석교인이 장년 1500명, 학생 및 교사(EM 500명) 등 총 2000명에 이르는 대형교회로 성장했다. 하나님께 감사드린다.

▣예배의 철학이 있다면.
-개혁주의 신학에 근거해 핵심은 말씀이다.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기도 및 찬송을 통해 하나님의 임재-영적인 '오아시스'-를 체험하도록 하는 것이다.

▣정년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우리교회는 65세가 당회원들의 정년이다. 3년 조금 넘게 남았다. 1대 원로 목사로부터 사랑가운데 리더십을 인계받았다. 후임으로 오게되는 3대 담임 목사에게도 좋은 리더십 체인지의 전통을 세워나갈 수 있도록 기도로 준비하겠다.

▣은퇴후 계획은.
-목회자로서 사역했지만, 학자로서의 아쉬움이 남아있다. 특히, 전공이 정치학 및 크리스챤 윤리인데, 신학교에서 한국 및 한인사회에 많이 소개되지 않은 이 분야에서 후진 양성 및 저술 부문에서 공헌하고 싶다. 나아가, 정약용 선생의 '목민심서'처럼, 목사의 부임에서부터 퇴임에 이르기까지의 '성경적인 매뉴얼'을 잘 정돈해 후세에 남기고 싶다.

▶교회주소: 5005 Edenhurst Ave. LA
▶문의:(818)549-9191


▣민종기 목사 약력
·1957년생·보성고등학교 졸업·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정치학전공 (학사)·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원 정치학과 (석사)·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USC) 정치학 박사과정 수학(1988)·Fuller Theological Seminary M.A. 졸업·미주총신 M. Div. 졸업·Fuller Theological Seminary Ph.D. 졸업 (Chrisitan Ethcis 전공, Systematic Theology 부전공)·충현선교교회 담임목사(로스엔젤레스) (2003-현재)·사모 민금숙,자녀 1남(경현)1녀(경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