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 ASQ 한인금연센터

가장 우선시되는 ‘코로나19’ 예방 수칙 ‘자주 손씻기와 금연’

흡연, 호흡기 감염 위험 두배 증가

코로나19 ‘증상 악화’ 위험도 두배

베이핑, 폐 건강 손상등 신체 약화

흡연과 베이핑은 코로나바이러스로 알려진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의사들이 금연을 권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입니다.

코로나19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선 담배와 베이핑을 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필자와 같이 중증 코비드-19 바이러스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는 의사들과 의료 전문가들은 현재 가장 우선시되는 코로나19 예방 수칙으로 손을 자주 씻고, 담배나 베이프를 흡연하지 않는 것을 강력하게 조언합니다.

지금 담배와 베이핑을 끊어야 하는 세 가지 충분한 이유가 있습니다.

1. 흡연(Smoking)은 호흡기 감염 위험을 두 배로 증가시킵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코로나바이러스를 포함한 다섯 가지 종류의 호흡기 바이러스 중 하나가 담긴 검사 시약을 319명의 건강한 자원봉사자들의 코에 주입했습니다. 그 결과, 흡연하는 자원봉사자들이 흡연을 안 하는 자원봉사자들보다 감염 위험이 두 배나 높았습니다. 흡연은 면역 시스템과 감염에 대응하는 신체 능력을 약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흡연은 코로나19 증상을 악화시킬 위험을 두 배로 증가시킵니다.

현재까지 발표된 5개의 연구 결과를 검토한 결과, 흡연은 코로나19 감염 증상 악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99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코로나19과 관련된 대규모 연구에서,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감염 증상이 악화할 가능성(예를 들면, 중환자실 입원, 인공호흡기 치료, 사망)이 2.4배 높다고 합니다. 흡연은 만성 폐쇄성 폐 질환(COPD)과 다른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심각한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만일 COPD 또는 심장질환을 앓고 있다면, 금연은 여전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3. 베이핑(Vaping)은 폐 건강도 해칠 수 있습니다.

많은 증거들이 베이핑 기기에서 뿜어져 나오는 에어로졸이 폐의 세포와 신체 기관, 호흡기 감염을 이겨내는 신체의 능력을 약화한다고 암시합니다. 최근 젊은이들에게 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전자 담배 관련 질환 발생이나 베이핑 제품 흡연 관련 폐 질환은 아직도 공중 보건의 중요한 문제입니다.

담배와 베이핑 금연을 무료로 도움받으세요!'ASQ/한인금연센터'는 첫 번째 금연 시도이든, 11번째 금연 시도이든 상관없이, 여러분을 지원하기 위해 곁에 있습니다. 금연 상담원은 전화로 여러분에게 맞는 개인화된 금연 계획을 세워 여러분과 사랑하는 사람을 도울 것입니다. 금연 상담원과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니코틴 패치, 금연 껌 또는 금연 사탕 같은 금연 보조 약에 대해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 필요한 흡연자들에겐 무료 니코틴 패치를 가정으로 보내드립니다.

다른 사람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담배 연기 없는 가정을 지키십시오. 간접흡연은 비흡연자, 특히 어린이들의 폐 건강을 악화시킵니다. 금연과 담배 연기 없는 환경은 여러분과 가족, 지역사회의 건강을 위해 손을 씻거나 입을 가리고 기침을 하는 것만큼 중요합니다.

지금 ASQ 한인금연센터로 연락하십시오.

▶문의:(800)556-5564(ASQ:한인금연센터)

☞기고자
▣엘리사 통 MD, MS
UC데이비스, 내과 부교수·CA 금연 프로젝트, 프로젝트 디렉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