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간 사건 15세 용의자 부모 '과실치사'체포

"권총 사주고 관리 안 해"
유죄 인정땐 최대 15년형

미시간주 고등학교에서 총기를 난사해 4명을 숨지게 한 15세 소년의 부모가 과실치사 등의 혐의로 체포돼 기소됐다. 10대 청소년의 부모가 총기 관리 부실 등을 이유로 기소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AP통신에 따르면 경찰 당국은 지난달 30일 오클랜드 카운티 소재 옥스퍼드 고교에서 총기를 난사해 4명을 숨지게 하고 7명에게 부상을 입힌 이 학교 학생 이선 크럼블리(15)의 부모 제임스와 제니퍼 부부(사진)를 체포했다. 

검찰에 따르면 아빠는 ‘블랙 프라이데이’였던 지난달 26일 반자동 권총을 구매할 때 아들 이선을 데리고 갔다. 이선은 이날 소셜미디어에 총기 사진과 함께 ‘오늘 받은 나의 새 예쁜이’라는 문구를 올렸다. 아빠는 권총을 부부 침실 서랍에 보관했지만 열쇠로 잠그지는 않았다.

이들 부부는 사건 전날 교사가 이선이 교실에서 휴대폰으로 권총 탄환을 검색하는 장면을 목격해 부모에게 이 사실을 알렸음에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엄마는 오히려 아들에게 문자 메시지로 "너는 잡히지 않는 법을 배워야 해”라고 보냈다.

사건 당일에도 이선의 책상에서 총과 총탄에 맞은 사람, 사방에 뿌려진 피 등이 그려진 그림을 발견한 학교 측은 즉시 부모를 호출해 이선을 조퇴시킬 것을 권고했지만 제임스 부부는 이를 거부했다. 이들 부부의 유죄가 인정되면 최대 15년형을 선고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