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중앙통신 "6명 사망·12일 하루에만 1만8천명 확진"발표, 김정은 지역 봉쇄 등 비상대책 지시

[뉴스인뉴스]

그동안 'O명'주장, 급확산에 국제사회 도움 기대
백신 접종 전혀 이뤄지지않아 사태극복 어려울듯

북한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을 처음으로 인정하고 최대비상방역체계로 전환했다. 

북한 내 코로나 확진자가 약 35만 명 정도 발생했으며 이 중 현재까지 6명이 사망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동안 '코로나 0명'이라던 북한이 2019년 말 코로나19 확산 이후 확진자가 발생했음을 공개적으로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선제적 봉쇄를 통해 전파를 차단하겠다고 밝혔지만, 실제 이같은 조치가 전파력이 강한 오미크론 변이에 유효한 대책이 될지는 미지수다. 

13일 북한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12일 국가비상방역사령부에 방문해 전국적인 코로나 19 전파 상황을 점검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4월 말부터 원인을 알 수 없는 열병이 전국적 범위에서 폭발적으로 전파확대되어 짧은 기간에 35만여 명의 유열자가 나왔으며 그중 16만 2200여 명이 완치되었다"고 밝혔다.

이어 통신은 코로나 확진자가 있다고 공개했던 12일 하루에만 북한 전역에서 1만 8000여 명의 유열자가 새로 발생했다며 "현재까지 18만 7800여 명이 격리 및 치료를 받고 있으며 6명이 사망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이에 대해 "우리가 이미 세워놓은 방역체계에도 허점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전국의 모든 도, 시, 군들에서 자기 지역을 봉쇄하고 주민들의 편의를 최대로 보장하면서 사업단위, 생산단위, 거주단위별로 격페 조치를 취하는 사업이 가지는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현 위기를 타개하는데서 전파상황을 따라가면서 관리대책하면 언제 가도 방역사업에서 피동을 면할 수 없다"라며 "주동적으로 지역들을 봉쇄하고 유열자들을 격리조처하며 치료를 책임적으로 하여 전파공간을 차단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이 코로나 19 극복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다양한 방안을 지시했으나 의료 체계가 열악하고 백신 접종이 전혀 이뤄지지 않은 현 상황에서 효과적인 바이러스 차단 및 극복이 이뤄지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이에 일부에서는 북한이 백신과 치료제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도움을 받기 위해 확진자 수를 공개하는 등 코로나 19 상황을 공식적으로 외부에 알리기 시작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특히 북한의 코로나 19 확진자가 지난 4월 말부터 발생했고 그 규모가 수십만 명으로 늘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발생 이후 열흘이나 지난 시점에서 이를 공개한 것을 두고, 외부의 도움 없이 이를 극복하기가 쉽지 않다는 현실적 판단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
"美, 북한과 백신 공유 안할 것"
백악관 브리핑

미국은 북한과 코로나19 백신을 공유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12일 정례 브리핑에서 "바이든 행정부는 북한과 백신을 공유할 계획이 없다"고 일축했다.

그는 북한 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과 관련, "북한은 반복해서 코백스의 백신 기부를 거부해 왔다"라며 "미국은 현재는 북한을 상대로 백신 공유를 계획하고 있지 않다"라고 말했다.

사키 대변인은 "우리는 가장 취약한 북한 주민을 상대로 핵심 인도주의 원조를 제공하려는 국제적인 노력을 계속 지지한다"며 "북한은 이런 유형의 원조를 받아들이지 않음으로써 자신 주민을 계속 착취한다"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