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근 낙선 후 한국복합물류 '낙하산 취업' 개입 의혹

(서울=연합뉴스) 이대희 이보배 조다운 기자 = 검찰이 이정근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구속기소)의 취업 과정에 노영민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 강제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23일 오후 CJ 자회사인 경기도 군포 한국복합물류 사무실과 국토교통부, 채용 청탁에 관여한 의혹을 받는 전 청와대 인사수석비서관실 직원 A씨의 사무실,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검찰은 압수수색에서 한국복합물류 인사 관련 자료와 담당 직원들의 이메일 내역 등을 확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부총장은 2020년 21대 총선에서 낙선한 뒤 국토교통부의 추천으로 1년 간 한국복합물류에서 상근 고문으로 일하며 1억원 가량의 연봉을 받았다.

상근 고문직은 통상 물류 정책 경험이 있는 국토부 퇴직 관료가 맡는 것이 관례로, 정치인이 취업한 것은 이씨가 처음이라고 한다.

검찰은 이씨가 물류 관련 전문성이 없는데도 고문직에 추천되는 과정에 노 전 실장을 비롯한 청와대의 개입이 작용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이씨가 낙선 직후 노 전 실장을 만나고, 그 직후 '실장님 찬스뿐'이라는 문자 메시지를 보낸 사실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당시 이씨가 민주당 서초갑 지역위원장을 맡고 있어 겸직 문제가 생기자 노 전 실장에게 도움을 요청해 '겸직 가능'이란 답을 받은 것으로도 전해졌다.

노 전 실장은 이씨의 공소장에도 여러 차례 등장한다. 이씨는 사업가 박모씨에게 노 전 실장과의 친분을 과시하고, 로비를 위해 노 전 실장과 통화했다는 대목도 나온다.

검찰은 이날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자료를 분석한 뒤 관련자들을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는 노 전 실장은 포함되지 않았지만, 필요할 경우 그에 대한 강제 수사에 나설 수도 있다.

2vs2@yna.co.kr